[사학] 사회구성체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사회 구성체설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과
북한과 남한의 연구 성과, 방향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목차

*사회구성체 이론이란
*북한의 사회구성체설 연구
*남한의 사회구성체설 연구

본문내용

시회구성체란 유물사관(唯物史觀)의 견지에서 세계경제사의 발전을 거시적으로 고찰했을 경우의 각 단계의 사회적 유기체(有機體)를 이르는 말이다. 또한‘사회구성체 5단계설’이란 ‘원시 공산제(공동체), 고대 노예제,중세 봉건제,자본주의,사회주의,공산주의’의 발전단계를 뜻한다. 이 이론은 1930년 식민지 시대, 백남운이 제시하였으며, 1980년대에 ‘사회구성체 논쟁’으로 대두되었었다. 이전의 사회는 ‘관념론’적 사고를 바탕으로 ‘민족 혼’, 이성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정신이 모든 역사적 발달을 일으키며, 당연히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맑스는 ‘변증법적 유물론’에 따라 물질에 최고의 가치를 부여한다. 그의 사회구성체 이론을 보자.
북한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주체사관에 입각한 역사 연구가 활발해졋다. 여기에는 유물사관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은 민족주체성을 강조하였으며 이것은 고대사 연구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그들의 전통성을 입증하기 위해 발해와 고려 연구에 몰두했으며, 신채호와 정인복의 연구를 그대로 따오기도 했다. 또한 합법칙적 발전성과 혁명전통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다가 삼국시대에 관한 사회구성체 이론의 논쟁이 일어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