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고대 국가의 형성 과정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사의 고대사부분에 대한 내용으로 고대사수업을 듣는 사학과 학생들이 시험 직전에 보시면 좋을만한 자료입니다.
국가의 형성에 대하여 군장사회설, 성읍국가설, 부족국가설 등 여러 설들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국가 형성에 대한 여러 논의- 부족 국가설, 성읍 국가설, 군장 사회설에 대해 간단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古代國家라고 하면 부여, 고구려, 백제, 신라를 말한다. 이들은 각각 성립시기는 다르지만 과정의 유사성이 있다. 그 처음은 '원시 공동체 사회에서 분화·발전'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생산력의 발전과 계급의 발생, 지도자의 등장 등 일련의 +a적 요소를 가미한 소국 공동체(가명)단계로 발전하여 이것이 확대·팽창되어 고대 국가로 가는 것이다.
원시 공동체 사회는 씨족사회였으며, 공동 생산, 공동 소유, 공동 분배를 하는 평등사회였다. 당연히 강력한 정치 지도자도 계급도 없었다. 하지만 청동기의 사용으로 생산력(농업)이 발달함에 따라, 잉여생산물이 생겼다. 생산도구를 소유하고 더 많은 생산물을 소유한 사람, 더 많은 토지를 소유한 사람이 나타나면서 그들은 지배계급이 된다. 또한 씨족과 씨족 사이의 교역을 주관하던 수장은 정치적 지배자로 등장하며, 씨족 사이에서는 약탈전쟁이 일어난다. 전쟁에서 진 사람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노예로 전락하고 만다. 이 과정에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간의 분화는 더욱 촉진된다. 이렇게 생산력과 군사력이 우세한 소국이 주위의 열세한 소국들을 지배·흡수하며 규모가 커지면서, 효율적인 통치를 위한 새로운 질서가 필요했을 것이다. 따라서 계급을 바탕으로 하며, 법과 강제력을 가진 최초의 구조, 국가가 탄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형성과정에 대해서 많은 說들이 있다. 그 첫 번째가 部族國家說이다.

참고 자료

김정배, 1997, 「초기국가의 성격」,『한국사 4 - 초기 국가』, 국사 편찬 위원회, 11~41쪽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