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신경숙의 부석사 작품 분석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설 읽기 전에
-작가 소개
-부석사에 얽힌 전설

2. 소설을 읽고
-서사구조
-서사구조 내용분석
-등장인물 분석
-부석의 의미

본문내용

그녀와 그는 무가치한 일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부석사 여행을 선택한다. 목적지를 향하여 나란히 가는 그 공간 속에서 조차도 무가치한 일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그녀와 그는 서로를 인식하지 못하고 각자의 아픈 과거에 대한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여행을 하면서 그들은 여행 전에 회복할 수 없으리라 믿었던 자신들의 상처를 점차 직시하게 되었고, 이로써 자신들의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된다. 그러면서 자아의 올바른 성찰과 함께 상대에 대한 존재적 가치를 의미 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완전한 것만이 가치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녀와 그는 사과가 반으로 쪼개지면서 그 향기가 짙게 나타나고 반달도 반달 나름대로 보름달이 가질 수 없는 빛과 자태를 나타낸 그 모습을 보고 그들은 이 틈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를 진정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그녀가 마지막 낭떠러지에서 그녀와 그를 부석과 같다고 생각한 것은 그 틈이 있었기에 서로의 주체를 인정하고 의미 있게 바라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로서 생각한 것이 아닐까한다.
마치 두개의 평행선이 나란히 한 곳을 향해가고 있는 것처럼 각자의 존재를 현재의 상태에서 일정한 간격(틈)을 두고 바라보고, 인식하였을 때 그 존재가 올바른 가치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8 페이지
    서론 TV드라마 ‘사랑과 전쟁’이 시청률 1,2위를 다투듯이 불륜이 만연해져버린 현재의 우리나라에서 그 불륜을 저지르고 있는 여자의 입장에서 쓰여진 소설이다. 여자의 내면심리가 차분하게 묘사되어 있다. 스스로 브레이크를 거는..
  • [비평-] 신경숙 <외딴방> 비평 8 페이지
    신경숙의 장편 소설 『외딴방』은 스스로에게 글쓰기에 대한 물음을 던지면서 시작된다. 이 글은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이 될 것 같은 예감이다. 하지만 그걸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 글쓰기를 생각해본다,..
  • 부석사와 나는 아주 오래 살 것이다를시점과 서술 및 담론의 측면에서 서로 비교 2 페이지
    부석사는 세 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는데 그 장마다 시점이 다르다. 첫째 장에서는 그녀가 시점자로 되어 있고, 둘째 장에서는 그가, 마지막 장에서는 두 주인공이 번갈아 시점을 바꾸고 있다. 사건의 외부에서 독자적 입장을 갖고 사..
  • 신경숙 - 바이올렛 소설분석 6 페이지
    1. 미나리 군락지 p. 7~27 초점 : 인물시점 저술, 중립적전지 이 씨들이 모여 사는 집성촌에서 정착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새터에서 터를 잡고 살아간다. 새벽에 울리는 오토바이 소리를 처음에 마을 사람들은 ..
  • 현대소설강독 독후감 --신경숙 - 부석사 1 페이지
    <인상 깊은 부분> 소설을 읽기 전에, ‘부석사’라는 제목만보고 부석사에서 생긴 일을 소설화 한 작품일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소설은 부석사에 도달하지도 못한 채 끝을 맺는다. 부석사는 작품의 두 주인공인 여자와 남자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