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신경숙의 부석사 작품 분석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설 읽기 전에
-작가 소개
-부석사에 얽힌 전설

2. 소설을 읽고
-서사구조
-서사구조 내용분석
-등장인물 분석
-부석의 의미

본문내용

그녀와 그는 무가치한 일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부석사 여행을 선택한다. 목적지를 향하여 나란히 가는 그 공간 속에서 조차도 무가치한 일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그녀와 그는 서로를 인식하지 못하고 각자의 아픈 과거에 대한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여행을 하면서 그들은 여행 전에 회복할 수 없으리라 믿었던 자신들의 상처를 점차 직시하게 되었고, 이로써 자신들의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된다. 그러면서 자아의 올바른 성찰과 함께 상대에 대한 존재적 가치를 의미 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완전한 것만이 가치를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녀와 그는 사과가 반으로 쪼개지면서 그 향기가 짙게 나타나고 반달도 반달 나름대로 보름달이 가질 수 없는 빛과 자태를 나타낸 그 모습을 보고 그들은 이 틈으로 인해 서로가 서로를 진정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그녀가 마지막 낭떠러지에서 그녀와 그를 부석과 같다고 생각한 것은 그 틈이 있었기에 서로의 주체를 인정하고 의미 있게 바라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미로서 생각한 것이 아닐까한다.
마치 두개의 평행선이 나란히 한 곳을 향해가고 있는 것처럼 각자의 존재를 현재의 상태에서 일정한 간격(틈)을 두고 바라보고, 인식하였을 때 그 존재가 올바른 가치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