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경영]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라는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책이름이 참 특이해서 도대체 렉서스는 무엇이며, 올리브나무는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었다. 책을 조금 읽으면서 렉서스는 도요타 자동차의 최고급 모델이라는 것과 올리브나무는 지중해 주변국가에서 기르는 올리브나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면 렉서스와 올리브나무가 대체 무슨 관계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한장한장 책장을 넘겨 마지막 장을 넘긴후 “아, 그런 이야기구나”하는 탄성이 저절로 나왔다.

이 책은 기자가 쓴 글이라서 그런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현장감 있고, 각주(역주)가 거의 없어서 넥스트소사이어티 같은 책보다는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쉽게 읽을 수 있을 만큼 저자의 메시지도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소련 붕괴 후 세계는 미국 중심의 세계화 판도로 짜여가고 있으며, 미국의 시스템은 가장 합리적이고 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국경이 허물어진 오늘날 어느 나라도 미국식 합리주의로 무장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 세계화 시대에 모든 국가와 개인은 매일매일 단거리 경주하듯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디지털로 무장한 국제금융, 창의성만이 내일을 약속하는 기업경영 등 풍부한 예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는 복잡한 이론들을 내세우기보다는 태국거리에서 만난 “체중계 아줌마”나 신흥시장의 펀드매니저 등으로부터 앨런 그린스펀이나 베이커 미 국무장관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얘기를 풀어나간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를 읽고 13 페이지
    토머스 프리드먼은 ‘뉴욕타임즈’의 칼럼니스트로서 세계적인 국제분야의 전문가이다. 그가 처음 아랍과 이스라엘의 분쟁을 시작으로 워싱턴, 유럽, 일본, 세계의 개도국 등을 취재하며 세계화 현상을 통합적이며 통찰력이 깃든 관점으로 ..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독후감 2 페이지
    나는 이 책을 통해 ‘세계화’라는 단어를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는 듯했다. 심지어는 생소하게 느껴지기까지 했다. 나는 억지로 ‘세계화’라는 단어를 생각하지 않아도 될 만큼 세계화라는 것을 너무나 당연한 듯이 여기고 있었던 것이다..
  • [경영무역경제]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를 읽고 5 페이지
    서론 들어가는 말씀 처음 교수님께서 내주신 세 가지 과제의 형태 중에서 어떠한 것을 택할지 무척이나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형태의 과제는 실제 영어로 쓰여 진 페이퍼들이라 사실 많은 부담감이 있었던..
  • [서평]Thomas L. Friedman의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를 읽고 4 페이지
    세계화. 이 단어를 본 순간 나는 예전에 어떤 교수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생각났다. 간단한 식사자리에서 나온 말이었는데 교수님께서는 혀를 끌끌 차시면서 이야기하셨다. “요즘 뉴스고 신문이고 여기저기에서 세계화를 해야 한다고 부르..
  • 렉서스와 올리브나무를 읽고 5 페이지
    1. 민간부문을 경제성장의 주력 엔진으로 삼을 것 2. 인플레이션을 낮게 유지하고 물가안정을 유지할 것 3. 정부 관료조직의 규모를 축소시킬 것 4. 국가재정을 흑자는 못 낼지언정 적자로 만들지 말 것 5. 수입품에 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