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한국인의 정체성

등록일 2003.05.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한국인의 정체성을 읽고

본문내용

한국적인 것을 세계화하는 대신, 세계적인 것을 한국적으로 표현하라

책에서 가장 동의가 되고 인상깊었던 말이다.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은 현재 초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이다. 너무나 익숙하여 식상하기까지 한 '세계화'라는 단어에 물음표를 던지며, 무엇이 세계화인가에 대해 나름대로의 기준도, 인식도 부족했던 나. 과연 그것이 이렇게까지 생각할만한 단어였던가 깨닫게 된 것은 순전히 이 책을 통해서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한국의 정체성'을 논하고 있다. 저자가 책을 쓰게 된 동기를 읽으며 솔직하고 편안한 접근을 기대했던 나는 막상 본론에 들어가면서 책을 얇지만 철학적인 내용에 잘 이해가 가지않는 부분도 많았다.내가 이해하기에는 아직 너무 힘들다...라는 생각. 그러나 막연하나마 정체성, 한국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접하게 되어 신선한 충격을 경험하였다.
현대인들의 이러한 의문에 답변을 한 책이 바로 '한국의 정체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철학자들은 고대의 철학을 논하고, 성리학을 공부한다. 하지만 철학은 현대의 과학과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주는 안내자 역할 또한 해야한다. 철학이 부재한 나라란 이미 정체성을 상실한 국가일 것이다.

참고 자료

탁석산의 한국인의 정체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