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의 만남-공예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통과 현대의 만남에 대한 주제로 여러 공예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목공예
2. 한지공예
3. 도자공예
4. 금속공예
5. 섬유공예

Ⅲ. 결 론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서 론

전통(傳統)이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 예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관습·양식(樣式)·의식(意識)·태도 등의 일정한 계통이나 흐름을 말한다. 전통은 관습과 달리 같은 문화유산이라 하더라도 현재의 생활에서 볼 때 어떤 주관적인 가치판단을 기초로 하여 파악된 것을 말하며 반드시 연속성(連續性)을 필요조건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 전통과 관련해 전승(傳承)의 뜻을 살펴보면 (문화 따위를) 전하여 받아 계승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전통의 뜻을 되새겨 보면 전통을 훌륭하게 접목시켜 현대화시킨 공예가 무엇인지 보다 이해하기 쉬워진다.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모방을 바탕으로 창조의 색을 입힌 공예품들의 기준과 특징이 무엇인지 고찰해 보기 위해 우리는 각각 목공예, 금속공예, 섬유공예, 도자공예, 한지공예 분야에서 그 사례를 찾고 결론을 도출하기로 하였다.


Ⅱ.본 론

① 길예원 : 목공예

전통과 훌륭하게 결합시킨 목공예 작품의 특징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공예 작품의 특징은 우선적으로 시대를 초월한 미적·예술적 아름다움이다. 작가가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제작을 하였든 간에 그것을 보는 감상자로 하여금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탄을 하게 할 수 있다면 그 작품은 훌륭한 작품인 것이다.
목공예 분야로 세분해서 살펴본다면, 첫 번째로, 그것은 나무가 인간에게 주는 무언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나뭇결의 무늬와 나무의 중량감, 피부로 느껴지는 나무 특유의 질감은 흙이나 철로 만들어진 그 무엇과는 또 다른 느낌을 주게 마련이다. 전통적으로 목공예품은 잘 다듬어 지고 흠잡을 데 없이 단아한 느낌을 주는 것들이 대부분이며 따로 색을 칠하거나 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즉, 나무 그대로의 특징을 잘 살려서 만들어진 작품들이 대부분 이었다. 오늘날의 목공예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따르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나무만이 줄 수 있는 고유한 느낌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과학의 발전과 첨단 산업의 시대에도 기초적이며 인간적인 부분을 바꿀 수 없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다시 말해 현대의 목공예 작품이라 할 지라도 나무의 특성이 작품 전체에 고루 퍼져있는 것들이 전통적 특성을 잘 나타내는 동시에 현대적 아름다움도 나타내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참고 자료

www.artwe.com
www.decoart.co.kr
www.artcraft.or.kr
www.2000potery.com
www.hanjicraft.com
www.koreahouse.or.kr
jykim.domabam.co.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