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역사와 문화] <거울에 비친 유럽>을 읽고...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를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

목차

Ⅰ. 역사란 무엇일까?

Ⅱ. 유럽은 진정한 승리자일까?
(1) 기독교
(2) 자유
(3) 뛰어난 문화, 경제력

Ⅲ. 우리는 유럽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본문내용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그동안 내가 가지고 있던 세계관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
1. 역사란 무엇일까?
2. 유럽은 진정한 승리자일까?
3. 우리는 유럽을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해보게 되었다.

Ⅰ. 역사란 무엇일까?

역사란 무엇일까? 이런 질문은 내가 이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단지 세계사 교과서에 실린 내용 정도로만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수업을 들어감에 따라, 그리고 "거울에 비친 유럽"이라는 책을 읽어 감에 따라 그동안 내가 가볍게 생각했던 "누구에 의한 역사인가?"라는 질문을 생각해보게 되었다. 역사란 오늘의 관점에서 보는 과거지사이므로 당시 역사의 흐름이 지닌 당위성을 현재의 시각으로 논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 것은 역사가 과거 즉 "어떤 과거에서 일어난 일"에 역사가들의 저술(역사가가 과거를 다루는 방식, 주관적 생각)이 포함된다는 또 다른 생각의 표현일 것이다. 역사는 승리자의 입자에서 다루어지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서양사 또한 유럽이라는 승리자,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고, 때문에 그들을 지배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자아 도취적 혹은 자기 합리화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서양의 관점이 아닌 우리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개의 거울 1 페이지
    제7장 미개의 거울은 “유럽인은 미개한 아메리카 원주민보다 우윌하다”라는 왜곡된 거울을 사용하여 자신들을 정의하여 그들의 지배를 정당화 시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반케셀의 그림에는 각 대륙을 상징하는 신체적 특성을 ..
  • 야만의 거울 1 페이지
    그리스인들은 ‘미개인’ 혹은 ‘야만인’ 과의 대조를 통해 자신들을 규정하는 일에 몰두했으나 오직 언어만이 이들을 결합시키고 있었고, 그것도 서로 다른 방언이 많아 공동체 의식을 지탱하기에는 적절치 못했다. 이렇게 스스로를 규정..
  • 봉건제의 거울 1 페이지
    저자는 서로마의 위기를 단절이 아닌, ‘관계의 점진적인 변화‘ 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중세의 발전이 이 시기의 처음 몇 세기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농민에 의해 새로운 집단 경작체제가 도입되고, 주위와의..
  • [거울에비친유럽] 책 요약 11 페이지
    1. 야만의 거울 지구덩어리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로 삼분되어 있었지만 아시아와의 경계는 지리보다는 문화적 기준을 따랐다. 유럽 최초의 정착자들 역시 아무런 특별한 점도, 또 별다른 특징도 갖고 있지 않았다. 이 유럽 ..
  • [올해최신A+자료]거울에비친유럽요약정리 및 독후감[거울에비친유럽 서평][거울에비친유럽독서감.. 22 페이지
    Ⅰ. 거울에 비친 유럽 서문 거울에 비친 유럽의 저자 조셉 폰타나는 현재 바르셀로나에 있는 폼페우 대학 부설 ‘비센스 비베스 역사 문제 연구소’를 이끌고 있으며 현재 스페인 마르크스주의 역사학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