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이상섭-문학이론의 역사적 전개 >요약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상섭-문학이론의 역사적 전개>의 전체 요약

목차

1. 모방론
2. 효용론
3. 표현론
4. 존재론

본문내용

이상섭은 『문학이론의 역사적 전개』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시대로부터 19세기 말엽까지의 서양 문학론을 크게 4개의 이론 체계-모방론·효용론·표현론·존재론-로 분류하여, 문학에 대한 종적·횡적 관찰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문학을 논하는 사람들이 언제나 한가지의 입장에서만 논하지는 않기 때문에 4가지의 체계 중 어느 한 가지에 배당하여 보고, 이러한 시도를 통해 문학론의 이론적 근거를 찾아내는 지적 훈련과 문학론 자체에 대한 이해를 꾀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첫째로, 문학 이론의 역사상 가장 오랜 생각이며, 서양 미학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모방(mimesis, imitation)의 개념을 도입하여 문학을 설명하는 모방론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문학 모방론은 플라톤에 이르러 이론적 형태를 갖추게 되는데, 플라톤은 모방이란, 대상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모방자에 의해 행해진 철저한 흉내일 뿐이기 때문에, 진리에 절대 도달할 수 없을뿐더러, 진리로부터 사람의 정신을 멀어지게 한다고 생각했다. 이 세상 만물도, 영원 불변하고 절대적 질서와 조화가 실현된 관념의 세계, 즉 진리의 세계의 환영에 지나지 않는데, 예술가들은 그것을 흉내낼 때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념의 세계에 속하는 진·선·미의 개념과도 전혀 무관하며, 내용과 형식도 확연히 구별된다고 보았다. 이런 견해는 결국 문학을 부정하는 길에 오르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