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공익성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론은 그 특성상 공공성과 공익성이 강조된다. 여러 사람들의 관심사와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공적인 문제를 주로 다루기 때문이다. 즉, 언론은 개인의 사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성원 다수 또는 전체와 관련된 공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이와 함께 언론은 개인의 특수 이익이 아닌 공공의 보편적 이익 즉, 일반 이익을 추구한다. 언론이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고 언론의 자유를 비롯하여 사회적으로 많은 특혜를 누리고 대접을 받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직업으로서 언론의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는 점이다. 언론의 영향력은 그 공공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은 여러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과 관심을 끌고 따라서 많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래서 언론은 어떤 특별한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고 실제로 이용되고 있다. 가령 특정한 인물, 집단, 조직, 회사, 상품 등을 홍보하거나 선전할 수도 있고, 그 반대로 비하하거나 매도할 수도 있다. 보도에 의해 언론은 선거에서 특정 후보의 당선이나 낙선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특정 회사의 주식 가격의 등락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런데 사회는 언론의 영향력이 사익이 아니라 공익을 위해서 행사되기를 바라고 요구한다.

참고 자료

한국 언론 개혁의 과제와 방향 이효성(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저널리즘과 이해상충-신문과 방송 6월호 이효성 (성균관대 사회과학부 교수) 신문개혁의 과제와 실천방안 박용규(상지대 교양학부 교수)
매체간 특성에 따른 중요 소식 비교 분석-방송3사 메인뉴스의 첫 번째 보도꼭지와 중앙일간 지의 1면 톱기사 비교분석 강정훈, 이수원
성찰적 사회와 방송 저널리즘-신문과 방송 4월호 원용진(동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