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신화] 일본신화와 신도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천기개벽·국토창생신화
이자나기·이자나미의 황천신화
아마테라스·스사노오신화
오오쿠니누시·국토이양신화
호데리·호오리신화

본문내용

신도라는 명칭은 '일본서기' 제31대 요메이천황의 즉위 전기에 처음 등장한다.
즉 거기에는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승했다"고 나오는데, 이 때 우리는 '신도'하는 말이 '불법'의 대비어로서 나온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신도는 일본민족 고유의 종교이다. 그것은 일본열도의 풍토 환경과 거기서 살아온 일본인들의 생활습관이 만들어낸 것이다.
즉 신도는 일본이 역사 속에서 발생한 소박한 종교적 정조와 영적 가치관을 기반으로 하여, 외래 정신문화를 섭취 융합하면서 성장해 왔다.
신도가 과연 종교인지 아닌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것은 일본의 풍토에서 생겨났고, 일본민족의 역사와 함께 성쇄해온 종교문화의 일단면으로서,
일본인의 생활감각에 밀착된 전통문화일 따름이다. 따라서 그것은 종교로서의 고유한 성격이나 역사를 지니고 있지 않다. 신도의 입장에서 보면 현실의 풍토와 사회가 그 자체고 종교의 세계라 할 수 있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서라 말해지는 고사기(古事記)와 일본서기(日本書記)는 역사서이면서 가공의 신화시대를 설정하고 있다.
이 기기신화의 내용은 천지개벽?국토창생신화, 이자나기?이자나미황천신화, 아마테라스․스사노오신화, 오오쿠니누시․국토창생신화, 천손강림신화, 오데리․호오리신화 등의 여섯가지 주요장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줄거리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