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 지방도시의 생존전략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개발거점전략
신산업전략
전원도시전략

본문내용

지난 30~40년 간의 압축적 경제성장과정에서 도시들은 개별적으로 다양한 성쇠와 기능적 변화과정을 겪어 왔다. 대부분의 대도시들과 공업도시들은 급속히 성장하였고 도시화률은 80%를 넘어섰다. 하지만 농촌중심형 중소도시들은 농촌의 경제력과 인구가 유출되면서 중심기능의 취약화를 동반하게 되었고, 정책적으로도 농촌도 아니고 도시도 아닌 소도읍으로 분류되어서 도시정책, 농촌정책을 포함한 각종 개발정책들에서 소외되어 왔다.
1970년대 만 한때 정부는 소도읍 기능화 정책 등 새마을사업의 연장선상에서 이 도시들에 대해 다소간의 관심을 기울이는 듯하였으나 1980년대에 들면서 소도시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다시 침체되고 말았다. 산업정책은 수출형 제조업의 육성에 집중되어 주요 산업집적지역들의 성장을 촉진하였고, 그 반대급부로서 농촌개발에 대한 필요가 제기되어 오긴 했으나, 그 사이에서 소도시들은 개발과 정책의 사각지대로 남게 되었다. 그러나 소도시들이 주요 개발정책에서 줄곧 소외되어 온 데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들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즉 이는 읍급 도시들에 대한 개념적 혼란과 그에 따른 적실한 개발전략의 부재로 요약될 수 있는 것으로 한국 소도시들이 그간에 경험해 온 변화와 향후의 역할에 대한 적실한 이해가 부재했음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