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이론] 정신분석학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자크 라캉
Ⅱ.줄리아 크리스테바
Ⅲ. 들뢰즈와 가타리 : 정신분열 분석

본문내용

언어로 표현되는 성욕에 근본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정신분석 비평은 문학적인 ‘무의식’(unconsicious)을 추구하면서 특히 세 가지 주요 양상, 즉 저자, 독자, 그리고 텍스트로 취급했다. 정신분석 비평의 시작은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문학 작품을 예술가의 징후로서 분석한 것이었는데, 여기에서 저자와 텍스트 사이의 관계는 꿈꾸는 사람들과 그들의 텍스트와 유사하다.

·Ⅰ.자크 라캉

통합된 주체가 객체와 진리를 인식할 때 이용하는 매체는 <구문>(syntax)이 된다. 플라톤과 같은 엄격한 이성주의자들은 언제나 즐거움(술, 섹스, 노래)에 위험한 영향들을 예의 주시한다. 이러한 영향들은 모두 하나의 개념 욕망으로 요약된다. 라캉의 정신분석학적인 글들을 비평가들에게 새로운 ‘주체’ 이론을 제공했다. 마르크스주의, 형식주의 그리고 구조주의 비평가들은 주관주의 비평들을 낭만적이고 반동적이라고 무시해 버렸으나, 라캉식의 비평은 말하는 주체에 대해 좀더 수용 가능한 ‘유물론적’ 분석을 발전시켰다. ‘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자아는 ‘나’와 동일하지 않다. 내가 “내일 나는 졸업한다.”고 말할 때 이 진술에서 ‘나’는 ‘언명의 주체’(subject of the enunciation)로서 알려지고 그 진술은 하는 자아는 언명을 하고 있는 동작의 주체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