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작품분석]8월의 크리스마스, 초록물고기, 접속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8월의 크리스마스
초록물고기
접속

본문내용

●초록물고기
막 군대를 제대하고 고향으로 가는 기차에 오른 막동은 우연한 사건에 휘말린다. 그 사건으로 밤무대 가수인 미애를 알게 되고 그녀의 정부인 배태곤(문성근)의 조직원으로 암흑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다. 순수한 젊음을 조금씩 잃어 가는 막동. 배태곤의 정부인 미애와 나누는 위험한 사랑에서 막연하게나마 살아있음을 느낀다. 막동의 시선으로 보여지는 일산의 고향집과 영등포의 암흑 세계는 대비를 이루면서도 기묘하게 하나의 삶으로 이어진다. 배태곤을 위해 상대편 보스를 칼로 찌른 후, 막동은 살인을 저지른 공포를 가족들과 함께 모여 식당을 하는 희망으로 잊으려한다. 하지만 미애와의 관계를 알게된 태곤은 마지막 인사를 하는 막동을 죽인다.
초록물고기는 막동의 거칠고도 순수한 캐릭터처럼 영화 스토리도 그렇게 진행된다. 초록물고기는 산업화와 함께 점차 퇴색되어 가는 가족의 의미를 그려 한국적인 정서의 공감대를 획득한다. 영화는 이렇게 굵직한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웬만해서는 자신의 거창한 의도를 드러내지 않는다. 차곡차곡 막동을 중심으로 흩어지고, 일그러진 가족 관계와, 비즈니스의 동지와 적들을 구별해 나간다. 이창동 감독은 뛰어난 이야기꾼이다. 기껏해야 양아치들의 치정 드라마가 펼쳐질 시공간과 캐릭터를 가지고, 시대와 인간 존재의 의미를 묻는다. 허무와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떠올리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