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기행] 양동마을에 관하여..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동마을은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에 위치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마을이다. 양동마을은 여강이씨 와 월성 손씨에 의해서 형성된 양반마을로 문화재(중요민속자료 제 189호)로 지정되어 있다.
양동마을에 언제부터 사랑이 살았는지 정확한 문헌 기록은 없으나, 청동기 시대 묘제(墓制)의 하나인 석관묘(石棺墓)가 마을의 안산(案山)인 성주산 정사의 구릉지에 백여기나 있었다는 고고학자들의 보고로 보아 기원전(B.C 4세기 이전)에 사람의 거주가 시작되었다고 본다.
또 이웃 마을 안계리에 고분군(古墳群)이 있었던 사실로 미루어 보아 이미 삼국시대인 4~5세기경에 상당한 세력을 가진 족장급에 속하는 유력자가 살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고려에서 조선초기에 이르기까지는 오씨(吳氏), 아산 장씨(牙山 蔣氏)가 작은마을을 이루었다고 하나 확인할 만한 자료는 없다.
양동마을은 씨족마을로서, 사돈 관계에 있는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의 양대 가문이 거주하여 왔다. 양동마을에는 큰 규모의 양반주택들이 잘 보전되어 내려오고 있는데, 그러한 집들은 대개 자형의 공간구성을 하고 있다. 이러한 양반주택들 중 많은 수가 보물 또는 중요민속자료 등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어서 양동마을은 하나의 살아있는 건축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양동마을(관가정의 공간배치) 26페이지
    서론 1.답사 주요관점 관가정의 공간배치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공간배치가 주는 의미, 이러한 공간배치를 현대 건축물에서는 어떻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 2.양동 마을과 관가정 사전조사 양동 마을 -위치 및 구성:..
  • 양동마을 6페이지
    1984년 12월 24일 마을전체가 국가지정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경주시 복쪽 설창산에 둘러사여 있는 경주손씨와 여강이씨 종가가 5백년 동안 전통을 잇는 유서깊은 반촌마을이다. 한국 최대 규모의 대표적 조선시대 동성취락으로 ..
  • 양동마을 답사 리포트 4페이지
    경주 양동마을은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에 있고 2010년 7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있으며, 한국 최대 규모의 대표적 조선시대 동성취락으로 경주 손씨와 여강 이씨의 양가문에 의해 형성된 민속마을이다. 마을형상은 말 물(勿)자로..
  • 경주양동마을소개 ( 방문기 ) 3페이지
    12시간에 걸쳐 이원영 교수님과 2학년 생활권 계획 및 실습 강의를 듣는 학생들 모두가 경주 양동마을을 다녀왔다. 경주 양동마을은 전통 민속마을 중 가장 큰 규모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촌으로 특이하..
  • 양동마을소개 (기사문) 2페이지
    마을 전체가 문화재인 500년 전통 경주 `양동민속마을` 500년 전에 만들어진 전통마을에서 아직도 밥 짓는 연기가 피어나고 있다. <양동마을에 밥짓는 연기가 나는모습>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기행] 양동마을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