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부론] 국부론-경제의 자유를 위하여

등록일 2003.05.13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들어가며
Ⅱ.풀어내며(국부론의 요약)-상권-
3.나가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경제학의 초석인 '국부론'을 읽고 그의 경제학 지식에 놀라움 따름이었습니다.경제학의 수업시간에 듣던 기초지식이 국부론속에서 나올 때 마다 더욱 경제학에 대하여 이해의 폭이 넓어져 갔습니다.(동아출판사에서 나온 번역본은 이해하기가 난해했습니다.직역의 문장이 너무 많아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현대 경제학에서 나오는 경제용어들이 나오지는 않아서 나름대로 제가 이해하는 대로 풀어서 연결해 봤습니다.

1723년부터 1790년까지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살았으며 그는 세관감사원의 아들로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Edinburgh)부근의 작은 어촌에서 태어났습니다.애덤 스미스는 글래스고우(Glasgow) 대학에서 수학한 다음 옥스퍼드에서 독학으로 6년간 공부하였고 이 때에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실질적인 강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혼자서 연구하였던 것이다. 옥스퍼드에서 돌아온 후 글래스고우 대학에서 논리학 교수로 임명되었으며, 후에는 도덕 철학교수가 되었다. (이 당시에 경제학은 하나의 학문 분야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고 도덕철학에 포함되어 있었다.)
글래스고우 대학에서 13년간 교수생활을 한 뒤에, 당시로는 보수가 아주 높은 스코틀랜드의 한 젊은 귀족의 개인 교수가 되었고, 그 젊은 귀족과 함께 2년간 프랑스 여행을 하였다.

참고 자료

국부론 동아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