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삶과 철학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서론, 1~9장, 결론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어떻게 살 것인가. 우선 삶에 대한 물음이 필요하다. 삶의 전체는 죽음의 테두리 안에 있기 때문에 죽음을 의식하지 않은 채 삶의 전체만 문제 삼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데 삶이 전체로서 부각되지 않으면, '왜 사는지' 궁극적인 의미를 캐물을 수도 없고, '어떻게 살 것인지' 마스터 플랜을 세워 볼 수도 없을 것이다. 삶에 질질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죽음의 공포를 끌어안는 용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죽음과 함께 삶의 전체를 문제 삼는다고 해서 당장 삶의 궁극적 목표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삶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는 다시 또 찬찬히 생각해 보아야 할 별개의 문제이다.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가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행복은 타인에 의하여 객관적으로 설정되는 삶의 상황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심리 상태이다. 나의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에게 나의 주체성이 보장되지 않는 무지의 행복이란 무의미한 것이다. 나의 삶은 무엇보다 우선 자유로워야 한다. 진정한 행복은 동시에 진정한 자유라야 하는 것이다.
마음이란 무엇인가. 마음만 먹으면 못 할 일이 없다. 마음이 없으면 괴로워할 일도 없다. 모든 것은 마음 때문이다. 마음은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것이지만 가장 신비스러운 것이다.

참고 자료

삶과 철학[동녘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