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IMF의 역사와 IMF가 한국의 사회 정책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IMF의 역사
2. IMF의 설립목적과 그 역할
3. IMF와 한국과의 관계
4. IMF가 한국 정부의 정책 수립과정에 끼친 영향
5. IMF 체제 하에서의 우리나라와 중남미와의 비교
Ⅲ. 나가며

본문내용

2차 대전후 국가간의 경제전쟁을 지양하고 국제적인 협조체제를 도모하기 위해 새로운 통화질서가 요구되었고 이에 부응하여 Bretton Woods System이 출범했다. 이때 IMF는 새로운 통화체제의 구심점으로서 중앙은행의 역할을 수행했다. 환율관리, 국제수지개선을 위한 정책권고, 자금공여 등이 그 예이다. Bretton Woods System은 고정환율제도를 근간으로 한 제도였다. 모든 국가의 통화는 미국의 달러화에 대해 고정된 환평가를 유지했다. 주도세력은 미국으로, 당시의 건실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국제통화체제에서 패권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었다. 달러부족기에는 미국 단독으로 달러를 공급하고 원조프로그램을 수행하여 국제유동성의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계속된 적자정책의 시행은 해외에 나가있는 달러화가 미국의 금보유량을 초과하는 결과를 낳았다. 만일 미국이 국제수지균형을 도모하려면 해외에 있는 달러화가 고갈되어 국제유동성의 부족현상을 초래하는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이를 트리핀 딜레마라고 일컫는다.
반면에 미국경제가 곤란에 빠진 사이 서유럽과 일본의 경제는 회복세를 보였다. 따라서 국제통화의 관리도 미국 단독에 의한 관리방식에서 선진제국들의 다자간 협조에 입각한 관리로 그 양상이 변화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