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김현이 본 김지하의 '무화과'에 대해서 『속 꽃핀 열매의 꿈』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김현이 본 김지하의 '무화과'에 대해서 『속 꽃핀 열매의 꿈』》
2.《김지하의 '諷刺냐 自殺이냐'》
3.《김수영의 '詩여, 침을 뱉어라》
4.《황지후의 '시적인 것은 실제로 있다'》

본문내용

이 시구 속에 들어 있는 딜레마, 풍자와 자살이라는 두 개의 화해할 수 없는 극단적 행동 사이의 상호 충돌과 상호 연관은 현실 인식과 그들의 시적 행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건적인 문제의 하나로 되고 있다. 김지하의 이러한
표현은 우리로 하여금 다소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고개가 끄덕여 진다. 김지하는 패배의 시간이야말로 승리로 뒤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말한다. 패배란 것은 시인으로 하여금 비애를 응결시키도록 하며 결코 해소되지 않고 지속되며, 약화되지 않고 날이 갈수록 더욱 강화되어 무한한 비애 위에 더욱 무한한 비애를 축적시킨다. 이처럼 무한한 비애 경험의 집합을 김지하는 恨이라고 부른다. 한이란 것을 생명력의 당연한 발전과 지향이 장애에 부딪쳐 좌절되고 또다시 좌절되는 반복 속에서 발생하는 독특한 정신형태이며 이 반복 속에서 퇴적되는 비애의 응어리라고 표현했다. 이러한 비애는 패배한 시인을 자살에로 떨어뜨리기도 하지만 시적 폭력으로 그를 떠밀어 올리는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김지하는 폭력이 없으면 비애도 없고, 비애가 없으면 폭력도 없다고 말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수원대학교 현대시산책 1차과제 11페이지
    (1) 현대시의 해학 ․ 풍자 ․ 아이러니 - 웃음의 상상력 1. 골계로서의 해학, 풍자, 아이러니 우아미․숭고미․비장미․골계미는 흔히 미학의 기본 범주들로 일컬어진다. 이 중 숭고미와 골계미는 서로 대립되는 미적 범주..
  • [참여시 ] 참여시 7페이지
    Ⅰ.서론 시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운율이 느껴지는 말로 압축하여 나타낸 문학이다. 시는 목적에 따라 순수시와 목적시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목적시란 선전 혹은 교훈 등 어떤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이루려는 입장에서 쓴..
  • 1970년대 시문학사 4페이지
    ▶1970年代 詩 ·김수영류의 참여시(리얼리즘)-신경림.이성부 →① ·김춘수류의 무의미시, 비대상시(모더니즘)-이승훈. 오규원 →② ①민중적 감수성(참여)②도시적 감수성(순수)③전통적 감수성(서정주,박목월류-전통지속) ..
  • 근대 문학과 목포 45페이지
    1. 서론 - 근대 문학과 목포 목포는 일찍이 삼한시대에는 마한에 속하였고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물아혜(勿阿兮)군이었다고 한다. 통일신라시대에는 무안군으로, 고려시대에는 물량군(勿良郡), 또는 무안군으로 불리웠다. 이러한 이..
  • 한국 저항시의 시대적 흐름 11페이지
    억압과 착취가 있는 곳에는 저항이 있기 마련이다. 예로부터 소중한 땀의 결실인 생산물을 부당하게 빼앗기거나 권리를 유린당하면 어떤 형태로든 저항이 나타난다. 소극적이고 현실도피적인 사람들은 굴종을 거듭하지만 사람답게 살기 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문학] 김현이 본 김지하의 '무화과'에 대해서 『속 꽃핀 열매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