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정규화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테이블〉

〈데이터의 논리적 표현과 정규화〉

〈함수적 종속과 정규형〉
1. 함수적 종속(functional dependency : FD)
2. 제 1 정규형 (first normal form : 1NF)
3. 제 2 정규형 (second normal form : 2NF)
4. 제 3 정규형 (third normal form : 3NF)
5. 보이스-코드 정규형 (boyce-codd normal form : BCNF)

<다중값 종속과 제 4 정규형〉
1. 다중값 종속 (multi-valued dependency: MVD)
2. 제 4 정규형 (fourth normal form : 4NF)

<정규형들간의 관계>

본문내용

테이블(Table)은 레코드의 집합으로 '파일'이라고도 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기본으로 모든 자료는 테이블에 저장된다. 테이블은 행(row)과 열(column)로 구성된다.
▶ 테이블의 특징
① 테이블에 자료를 저장할 때 레코드들 간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만일 순서가 필요하다면 자료를 정렬(sort)하면 된다. 정렬은 index를 이용하거나 SQL 명령의 order by를 이용하거나 또는 Access 자체의 명령(method)을 이용하면 된다.
② 레코드의 구성 요소인 항목(field)간에도 순서가 중요하지 않다. 순서가 필요하면 언제든 디자인(편집) 상태에서 변경하거나 SQL 명령어 사용시 원래 순서대로 적으면 된다.
③ 테이블을 이용하여 쿼리를 생성할 수 있다. 쿼리에 나타난 자료는 모두 테이블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보여주는 것이다.
④ 자료의 입력은 테이블에서 바로 해도 되고, 폼을 만들어 입력해도 된다. 폼을 만들어 입력해도 폼에서 입력한 자료는 테이블에 저장된다.
⑤ 테이블은 데이터베이스로 작업을 할 때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작성해 주어야 한다.
⑥ 업무에 따라서 테이블을 1개 또는 그 이상 만들어 사용한다.
1개의 테이블로 처리할 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는 테이블을 2개나 그 이상으로 나누어 처리한다. 테이블을 나누는(분해) 작업을 '정규화(Normalization)'라고 하고 정규화의 결과로 만들어진 테이블들을 '정규형(Normal Form)'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