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 OSI 참조모델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OSI Layer는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국제표준안 모델로서 표준화된 네트워크 구조를 정의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본 참조모델이다.
이 참조모델은 통신시스템에서 같거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듈(module)을 동일 계층으로 분할하여 모두 7계층으로 분할하였는데, 각 계층마다 다른 계층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독립적인 기능을 유지·관리하도록 구성하였다. 그 이유는 각각의 계층을 다른 계층과 독립적으로 구성함으로써 한 module에 대한 변경이 전체 module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즉, 서로 다른 module 사이에 적용되는 규칙이나 절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① 제 1 계층 (Physical Layer : 물리계층)
: OSI 7계층 모델의 맨 아래에 위치하며, 동축 케이블이나 LAN 케이블과 같은 각종 물리매체가 되는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실제로 Data bit가 흐르는 Layer로써 시스템 과 시스템간의 물리적인 접속(Link)을 작동시키거나 유지한다.
② 제 2 계층 (Data Link Layer : 데이터 링크 계층)
: Physical layer로부터 제공되는 물리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2개의 인접한 개방형 시 스템간에서 데이터 송수신을 수행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