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30년대 경성. 일제의 탄압속에서 언론이 할 수 있는 것은 파고다 공원에서의 의미없는 탄식뿐, 직접적으로 사회를 비판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종전 시사 만화는 만문만화라는 새로운 장르로 등장한다. '만문만화'란 말 그대로 '흐트러진 글과 난삽한 그림'이란 의미로 직접적인 서술을 피하여 일제의 검열과 사상 탄압을 피하기 위한 우회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을 취하는 만화이다.
조선에 있어서 1930년대는 급격한 서구문명의 유입으로 근대와 전근대의 이중적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는 절름발이 시대이다.

서구의 화려한 근대의 환상은 우리의 모던걸, 모던뽀이들을 유혹하지만 정작 식민지속 그들의 생활 현실은 그것을 따라가지 못해서 더욱 절망스럽다. 여기서 우리의 모던걸, 모던뽀이는 근대를 이끌어가는 주체의 표상이다. 이들은 식민지 조선 우리의 생활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특히 모던걸이 보이는 몰개성은 근대 조선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어느 만문만화의 모던걸들의 똑같은 황금시계와 똑같은 보석반지는 근대라는 유행의 무한한 복제이미지와 미디어가 만들어 낸 강제된 욕망을, 모던걸뒤로 길게 늘어진 그림자는 이 욕망뒤의 식민지 시대의 가난과 슬픔을 잘 표현해준다.

조선에 근대가 잠입하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특히, 활동사진과 유성기는 조선이 근대로 이행하는데 절대적인 시간도 뛰어넘게 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를 읽고 3페이지
    일제시대. 나는 이 단어를 생각하면 상투가 잘린 채 신음하는 불쌍한 우리 선조, 콧수염을 기른 남자들이 총을 들고 일본군과 싸우는 모습, 순사들이 칼을 차고 농민들의 양식을 빼앗아 가는 장면이 생각난다. 교과서라는 역사관을 통..
  • 모던뽀이 경성[京城]을 거닐다 3페이지
    내면의 것은 온데 간데없고 외양만 남아 있는 듯한 모던 뽀이, 모던 껄의 이야기들을 하나하나 읽으며 들었던 생각은 그들 자신부터가 스스로의 모습에 일치되는 삶을 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의미 없는 행위들에 힘써왔다는 것이다. ..
  • [서평]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2페이지
    " 하하하! 우와! 이 책 진짜 재밌겠다. 한번 꼭 읽어봐야지! " 몇 달 전 신문사에서 토요일마다 제공하는 북 섹션( Book Section )을 통해 어떤 책을 소개하는 글을 보게 되었다. 그 글은 바로 위에 나온 ..
  • 모던보이 경성을 거닐다 감상평 4페이지
    ‘모던뽀이 京城을 거닐다’를 읽고…… 식민지 시대의 허구적 근대성 인문학부2010310757 최세희 1920~30년대의 시대상을 다룬다는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가만히 20~30년대의 모습을 ‘모던’상상해봤다. 드라마 ..
  • [서평]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서평 2페이지
    1920∼1930년대 우리나라에 무슨 일이 있었냐고 사람들에게 묻는다면 대부분은 일본이 문화통치를 시작했다느니, 미쓰야 협정 같은 것을 했다느니 하는 대답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1920∼1930년대 경성지방의 사람들은 어떻..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미디어]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