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이데올로기 개론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단하게 이데올로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서부터 기존 사회에 적응해 가면서 생활한다. 그는 자신에게 알맞은 관념의 안경을 통하여 주변의 사실을 파악하고 해석한다. 마치 안경의 두께와 색깔이 바라보는 대상의 크기와 색깔을 결정하듯이 그가 끼고 있는 관념의 안경이 그가 바라보는 사회 현상의 성격을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사람들이 자기가 끼고 있는 관념의 안경을 의식하지 못하고 보이는 것만을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은 나름대로 이데올로기의 굴레를 벗어날 수 없도록 규정되어졌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관념의 안경을 통하여 사람들은 지식을 획득하고 주변을 해석하게 된다. 나아가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며 논리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고도로 통합된 신념 체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신념들의 통합된 집합을 '이데올로기'라 한다. '이데올로기(ideology)'는 회랍어의 이념(idea)과 논리(logie)의 합성어로 간단하게는 관념 체계, 의식 체계, 사상 체계, 그리고 허위 의식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데올로기라는 용어는 프랑스의 사상가 드 트라시(De Tracy, Destutt)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는 '관념의 과학(The science of ideas)' 이라는 용어를 도입하였으며 1801년 [이데올로기 개론]에서 처음으로 학문적으로 사용하였는데, 그것은 프랑스 혁명 정부와 결부되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관념학'은 관념의 형성과정을 개인의 심리·생리적 기반에 결부시키는 것으로서 단편적인 심리적 고찰에 그친 아쉬움이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