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보성인터내셔날의 브랜드 해외진출

등록일 2003.05.1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이라는 책의 토의과제 중심 레포트입니다..레포트 내에 메이크업전략이나 라이센싱에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일본 진출의 경우 가상으루 수립해본 전략입니다.

목차

1.보성 인터내셔날의 연혁

2.보성 인터내셔날 소개

3.토의과제
3-1.보성 인터내셔날이 BOY LONDON의 상표권을 인수했다가 발생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할 수는 없었는가에 대하여 논의하시 오.
3-2.보성인터내셔날의 MAKE-UP전략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향후 이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취하여야 할 방법을 모색하시오.
3-3.향후 보성 인터내셔날이 "Made in Korea"의 독자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토의하시오.

4.그 밖에 이슈가 될만한 문제들

5.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보성 인터내셔날은 학창시절때부터 발휘되었던 김호준 사장의 사업수완으로 시작된 기업으로 해외유명 브랜드의 한국 내 도입이 이루어지던 1992년 GET UESD의 한국 내 독점 라이센스라는 자격을 취득한 후 청바지 사업을 시작하였다. 당시에 보성은 패션 산업이 세계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며 장기적으로 세계화만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임을 인지하고 GET USED의 출시 초기부터 세계적패션 디자인을 위하여 홍콩의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디자인과 생산을 아웃소싱 하였으며 1994년에는 BOY LONDON 브랜드를 라이센스하여 사업을 확장하였다. 이후 국내에 National Brand들이 생겨나면서부터 보성은 자체 브랜드 출시를 서두르게 되었다. 해외브랜드의 경우 국내시장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힘들뿐만 아니라 한국인 체형에 맞는 디자인의 제품생산이 어려운 반면 National브랜드의 경우 국내 소비자의 체형보완과 빠른 시장 대응이 가능하여 패션 업계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보성은 이에 자체브랜드인 YAH, LOLLOL, COOLDOG 등을 성공적으로 출시함으로써 패션 산업에 강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그 후 보성은 국내의 성공에 고무되어 1997년에 BOY LONDON의 전세계 상표 사용권을 모두 인수하여 세계적인 패션 업체로 도약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보성이 가진 이미지의 한계로 인하여 BOY LONDON을 통한 해외진출은 그 성과가 만족할만한 수준이 이르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보성은 프랑스 기업인 MARTINE SITBON을 인수하였으며 브랜드 개발 초기 단계부터 해외 유명 컨설팅 업체와 공동으로 작업하여 브랜드를 런칭하고 그 브랜드의 국적은 MARTINE SITBON을 경유함으로써 Made in France로 한다는 Make-up전략을 추진하였다. 보성은 MARTINE SITBON을 통해서 해외 진출의 새로운 전환점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장세진 저
-보성 인터내셔날 사업 보고서
-http://www.kofoti.or.kr
-http://210.179.96.15:7001/textile/index.jsp
-http:// www.seri.org~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