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한 평가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이데올로기를 통해 본 북한정권
(2) 주체사상 형성배경
(3) 주체사상의 변화과정
(4) 주체사상의 내용 및 기능
(5) 주체사상의 평가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은 주체사상을 독재·세습체제를 정당화하는 사상적 무기로 이용함으로써 독재정치를 확립하고 굳혀나가고 있다.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폐쇄체제를 합리화하는 선전수단으로 삼으며 북한을 고립적 형태의 국가로 만들었다. 또한 대남면에서는 한국공산화를 위한 이념적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한 북한은, 군사적인 성장을 제외하고는 경제면이나 사회 문화적인 면 등은 전혀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궁핍한 생활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북한정권은 지나친 공리주의와 민족주의를 강조함으로써 국민들의 생활고를 모른 척 하고 있다. 또한 지나친 독재정권으로 북한정권은 부패되어가고 있으며 대외국가로부터의 적지 않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북한정권의 이데올로기로 자리 메김을 하고 있는 주체사상의 형성배경과 기능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이데올로기(Ideologic)를 통해 본 북한정권
이데올로기(Ideologic)는 IDEA(관념)와 LOGIA(학)의 합성어로 철학자 트라시(1754∼1836)의 『이데올로기론』에서 처음 등장한 학술용어이다. 한마디로 이데올로기란 관념의 형태, 의식의 형태, 신념의 체계이며, 일반적으로 기존의 정치질서 또는 앞으로의 실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정치질서를 설명하고 정당화하며 아울러 이들의 정치질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과정, 체제, 행동강령)을 제시하고 있는 신념체계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종류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민주주의와 공산주의 등이 있다.
카를 뢰벤스타인은 이데올로기를 역사적 필연성에 '순응하느냐, 역행하느냐'로서 어느 정도의 진실성이 있는가에 따라 긍정적인 기능의 이데올로기와 역기능적 이데올로기로 구분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소치형 외, 『북한의 이해』, 건대출판부, 2002
강성윤 외, 『북한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1
이장흠 교수님, <제5장 북한의 통치이념>, 수업자료, 2003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