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심리적 반발 이론 광고 예시

등록일 2003.05.11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나도 고품격 (특권층에 도달하고 싶은 욕구)
2>나도 트랜드 리더 (유행에 민감)
3>너만 예뻐?(외모적인 반발감)
4>나도 똑똑해 (지적인 무시에 대한 반발심)
5>얼마 안남았대 (기한제한과 희소성)
6>나도 껴줘(소외감 극복)

본문내용

1>나도 고품격 (특권층에 도달하고 싶은 욕구)
사람들은 자신보다 상위계층(특권층)을 동경한다. 그들의 소비, 문화, 생활을 부러워하며, 또 모방하려고 한다. 특히 자신이 사는 집이나 소지품과 같은 것들을 그들과 같은 것으로 소비하고 싶어하며, 그로 인해 결국 그들과 같은 계층에 속할 수 있다는 자기 만족을 누리고 싶어한다. 광고 역시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제작한 경우가 많이 있다. 광고 안에서의 제품을 될 수 있는 한 고급스럽게 포장하고, 우아하게 표현하여 내가 그 제품을 소유할 수 있다면, 마치 나도 그와 같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보여질 수 있다는 과시욕까지 만족시켜주게끔 제작한다. 그러나 만약 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다면 소비자는 자신들이 동경하는 특권층에 속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적인 반발심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아파트 광고인 <자이>와 <위브> 또 그외의 <롯데캐슬> <포스코 더샵>은 그 집은 마치 우아한 귀족이나 앞서나가는 사람들만이 생활하는 공간처럼 표현하고 있다.
<자이>에서 이영애가 집안에서 런닝머신을 하고, PDA로 하루를 시작하는 장면을 보여줌으로 <자이>에서 사는 사람들은 건강하고 능력이 있으며 남보다 앞선 여유로운 삶을 살아간다고 이야기 한다. <위브>나 <롯데캐슬>역시 마치 귀족들이 입는 옷차림과 배경을 보여주면서 우아하고 고귀한 사람들만이 사는 곳으로 포지셔닝하여 결국 이렇게 살고 싶지만 이렇게 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 반발심을 일으켜 구매하게 만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