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심리적 반발 이론 광고 예시

등록일 2003.05.11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나도 고품격 (특권층에 도달하고 싶은 욕구)
2>나도 트랜드 리더 (유행에 민감)
3>너만 예뻐?(외모적인 반발감)
4>나도 똑똑해 (지적인 무시에 대한 반발심)
5>얼마 안남았대 (기한제한과 희소성)
6>나도 껴줘(소외감 극복)

본문내용

1>나도 고품격 (특권층에 도달하고 싶은 욕구)
사람들은 자신보다 상위계층(특권층)을 동경한다. 그들의 소비, 문화, 생활을 부러워하며, 또 모방하려고 한다. 특히 자신이 사는 집이나 소지품과 같은 것들을 그들과 같은 것으로 소비하고 싶어하며, 그로 인해 결국 그들과 같은 계층에 속할 수 있다는 자기 만족을 누리고 싶어한다. 광고 역시 사람들의 이런 심리를 이용하여 제작한 경우가 많이 있다. 광고 안에서의 제품을 될 수 있는 한 고급스럽게 포장하고, 우아하게 표현하여 내가 그 제품을 소유할 수 있다면, 마치 나도 그와 같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보여질 수 있다는 과시욕까지 만족시켜주게끔 제작한다. 그러나 만약 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다면 소비자는 자신들이 동경하는 특권층에 속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적인 반발심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아파트 광고인 <자이>와 <위브> 또 그외의 <롯데캐슬> <포스코 더샵>은 그 집은 마치 우아한 귀족이나 앞서나가는 사람들만이 생활하는 공간처럼 표현하고 있다.
<자이>에서 이영애가 집안에서 런닝머신을 하고, PDA로 하루를 시작하는 장면을 보여줌으로 <자이>에서 사는 사람들은 건강하고 능력이 있으며 남보다 앞선 여유로운 삶을 살아간다고 이야기 한다. <위브>나 <롯데캐슬>역시 마치 귀족들이 입는 옷차림과 배경을 보여주면서 우아하고 고귀한 사람들만이 사는 곳으로 포지셔닝하여 결국 이렇게 살고 싶지만 이렇게 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 반발심을 일으켜 구매하게 만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