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후 일본경제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후 일본경제, 일본경제, 전시호황, 2차대전후 일본경제에 대해서 간략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따라서 일본은 한국전쟁 덕에 2차세계대전 후의 악조건하에서 戰時好況을 누리게 된다. 군수물자의 생산을 중심으로 이른바 특수 붐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오늘의 日本經濟의 발전은 한반도의 많은 희생 위에 성립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중국이 장개석의 국민당 정권(대만)과 모택동의 中華人民共和國으로 나뉘어졌기 때문에 국민당정부가 일본에 대해 배상청구권을 포기하고 1972년 일본의 대중국 국교가 회복될 때 중화인민공화국도 배상청구권을 포기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독일이 거액의 배상금을 짊어진 것 때문에 나치즘의 대두가 촉진되어 다시 전쟁의 소용돌이속으로 들어간 사실을 생각해 보면 이제 세계 경제 속에서 최고의 經濟大國으로 성장한 일본은 국제화에 어울리는 실천만이 나아갈 길이었다.
후에 이러한 바탕으로 70∼80년대에 일본은 세계적인 경제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었다. 당시 일본은 도요타 신화를 만들어냈고, 결국은 미국의 "魂"으로 불린 UNIVERSAL社를 일본의 SONY社가 인수한 사태까지 벌어지면서 일본의 경제는 세계에서 그 위세를 떨치고 있었다.
이렇게 일본은 전후 탄력받은 활시위 처럼 년 10%가 웃도는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룩하게 된다.
여기서 10%의 경제 성장률이라함은, 80년대 한국의 눈부신 경제성장률이 6∼8%대였던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것이었다. 이는 매 7년 마다 경제 규모가 두배가 될 수 있는 성장률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