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답사기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들어가며......
광화문
광화문앞의 해치상
근정전
사정전
수정전
경회루
강녕전
교태전
아미산
자경전의 굴뚝과 꽃담
경복궁 후원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베르사유궁전, 성베드로성당, 자금성, 피라미드...... 외국의 건축들에 비해 볼 때, 우리의 전통 건축물은 너무도 총체적인 면을 보여주는 건물은 보지 못했다. 불국사, 남대문, 석굴암, 명산의 여러 사찰은 우리 전통 건축물로서 총체적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도 초라하다. 아직 많은 곳을 보지 못한 나에게는 이게 너무도 불만이었다.
이런 내가 우물안의 개구리였던가? 서울과 멀리 떨어져 사는 나로서는 총체적인 건축양식을 보기엔 너무 힘든 상황이었던가? 이런 나에게 경복궁은 총체적인 전통 건축문화를 보여주는 하나의 태양과 같은 유일무이한 존재로 여겨졌다. 후에 안 이야기지만, 창덕궁, 덕수궁 등이 더 존재하였다.
600백 전에 계획한 경복궁은 너무도 나에게 새롭게 다가온다.
경복궁은 조선의 정궁이다. 조선의 태조는 1392년 7월 개성의 수창궁에서 왕위에 즉위하여 조선을 건국하고 수도를 옮기기로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태조 3년(1394) 10월에 한양으로 도읍을 옮겨 왕궁을 창건하기 시작하였다. 태조 3년 12월 4일 개토를 시작하여 태조 4년(1395) 9월 경복궁이 조성되었다.
광화문의 해태조각상과 근정전의 기단에 조각된 방위신상들과 경회루 다리 및 영제교의 석교에 설치된 석조조각물들은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조각미술품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