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 사진이 탄생하기까지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사진이 탄생하기까지
1. 카메라의 발전과정
2. 필름의 발전
3. 사진술의 발전
4. 한국의 사진 발전과정
# 카메라의 기본구조와 명칭
# 촬영자세와 순서

본문내용

사진이 탄생하기까지
1. 카메라의 발전과정
먼 옛날 10세기경 천막생활을 하던 아랍인들이 천막에 뚫린 구멍사이로 들어오는 빛이 맞은편 벽에 거꾸로 비치는 것을 보고 이것을 이용하여 최초로 암실[어두운 방]을 만들어 일식을 관찰하기 시작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것이 아마 카메라의 전신이 아닌가 생각된다.[여러분도 언제가는 이 어두운 방을 조그맣게 만들어 보고 실험을 하여 볼 때가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만 해도 어두운 방안에서 벽에 거꾸로 비치는 상을 보고 화가들의 밑그림을 그리는데 많이 이용하였다.
최초에는 구멍이 뚫린 큰 방안에서 이런 실험을 하다가 점점 발전하여 이 방을 작게 만들어 가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1568년경 젖빛 유리에 이 상을 비추면 유리의 뒤쪽에서도 이 상을 볼 수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조그만 상자에다가 아주 작은 바늘구멍을 뚫어 놓고 이 젖빛유리를 부착,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화가들 사이에 유행을 하기 시작했다.
그 뒤 렌즈를 바늘구멍 앞에 부착하면 더욱 또렷한 상을 맺는 다는 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훗날 이렇게 멋있는 카메라로 발전할 줄은 상상도 못하고 이 상자를 Camera obscure라 이름 짓고 그림 그리는 것에만 열중하였다.
지금 카메라라는 말은 여기에서 유래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