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학]1960년대 북한의 사회주의 건설과정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목차

머리말
1. 천리마운동
2. 청산리방법과 대안의 사업체계
3.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의 병진
4. 사회주의 농촌문제에 관한 테제
5. 자주노선의 추구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휴전 후부터 착수된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은 그 과정에서 이데올로기와 권력구조면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 분야에서는 주체사상의 등장을 들 수 있으며, 권력구조면에서는 수령의 유일적 영도체제의 확립을 지적할 수 있다. 이것은 60년대 이전의 문학이 사회주의의 이념, 계급적 요소, 인민성의 요건 등을 중시하고 집단적인 것과 전형적인 것의 창조를 강조했다면, 60년대 이후의 문학에서는 주체적인 것과 혁명적 투쟁의식이 내세워짐으로써 그만큼 이념성이 강화되었던 것을 말해 준다. 이처럼 사회주의 건설 과정은 북한문학의 흐름과 이질적인 것이 아니다. 이 시기의 북한 문학을 일반적으로 천리마문학시기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 글에서는 천리마운동으로 대변되는 60년대 북한의 사회주의 건설과정을 짚어봄으로써 이 시기 북한문학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천리마운동
한국전쟁 이후 경제의 복구건설을 위한 자본, 물자, 기술 모든 것이 부족했던 북한에서 당이 의존할 수 있었던 유일한 자산은 대중들의 힘이었다. 그 때문에 당은 항상 '혁명적 군중노선', '혁명적 사업방법', '인민적 사업작풍'을 강조하면서 궁중 속에 들어가 그들의 자각성과 창발성을 동원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같은 맥락에서 출발하여 마침내는 북한에서 사회주의건설의 총노선으로까지 자리잡게 된 것이 천리마운동이었다.
1958년부터 본격화된 천리마운동은 대중들의 증산의욕을 고취시키는 사회주의적 노동경쟁운동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북한은 천리마운동을 "경제와 문화, 사상과 도덕의 모든 분야에서 온갖 뒤떨어진 것을 쓸어버리고 끊임없이 혁신을 일으키며 사회주의건설을 비상히 촉진시키는 우리나라 수백만 근로자들의 일대 혁명운동"이며, 이 노선의 본질은 "모든 근로자들을 공산주의사상으로 교양 개조하여 당 주위에 더욱 굳게 묶어세우며 그들의 혁명적 열의와 창조적 재능을 높이 발양시켜 사회주의를 더 잘, 더 빨리 건설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강만길 외, {한국사}(21·22권), 한길사, 1994.
·유공조 외, {서양문화사}, 양서원, 1996.
·권영민, [북한의 문학], {한국현대문학사(1945-1990)}, 민음사, 1996.
·유종호 외, {한국현대문학 50년}, 민음사, 199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