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광해군이 조선 최고의 불운한 군주가 된 까닭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지금까지 광해군에 대한 평가와 반대로 광해군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자료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즘에 와서는 광해군에 대해 실리적인 중립외교 등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기도 하지만 폭군으로 자주 묘사되기도 한다. 이러한 광해군의 평가에 대해서 이 글은 그 당시 광해군이 처한 상황과 배경 등을 설명하며 시대적 배경에 따른 제한 등을 고려하여 광해군에 대해 재조명 해보는 좋은 글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국사 교과서에 광해군은 명과 후금사이의 중립외교로 어지러운 시대에 나라가 전쟁에 빠지지 않게 한 군주로 잘 묘사되어있다. 하지만 조선시대까지 광해군은 명을 배반한 임금으로 동생을 죽이고 모후를 폐위시킨 패륜아로 평가되어왔다. 이것은 광해군이라는 칭호에서부터 알 수 있다. 그에 대한 역사 기록에는 즉위하기 전의 왕자의 칭호였던 광해군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왕위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인조반정에 의해 쫓겨난 광해군은 시호가 주어지지 않은 것이다. ∼군이라는 호칭은 폭군에게 붙는 것으로서 부도덕하고 무능력한 군주에게 붙여지는 칭호이다. 이것만 보아도 광해군이 지금까지 역사 속에서 폭군으로서 평가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