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사이보그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이보그에 대해 거의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이보그란 인간과 기계간의 통신을 뜻하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와 생물체를 의미하는 오가니즘(organism)의 합성어로 인공복합생명체라는 뜻이다. 지난 1960년 두 명의 미 항공우주국(NASA) 과학자는 오랜 우주비행을 위해 인간의 육체 일부를 기계로 대체하는 개념으로 사이보그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생물체에 기계가 결합되면 그것이 사람이건 바퀴벌레이건 사이보그라 부른다.
유기적인 생물과 기계와의 융합을 의미하는 사이보그는 이후 공상과학(SF)영화, 미래소설의 단골 테마로 사용되면서 널리 확산됐다. 영화 터미네이터와 A.I.에 나오는 인조인간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흔히 미래사회의 암울한 면을 상징하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중략)...........................
사실 과학자가 자신의 몸에 칩을 이식해 스스로 사이보그가 된 예는 1998년 영국 레딩대 사이버네틱스 학과 의 케빈 워윅 (Kevin Warwick) 교수로부터 시작됐다. 그는 자신의 신체에 전파교신기가 내장된 컴퓨터 칩을 이식했다. 워윅 교수가 연구실 건물로 들어서면 팔에 있는 칩의 신호를 건물 관리 컴퓨터가 인식해 문을 열고 연구실의 모든 전원을 알아서 켠다. 워윅 교수는 이 칩을 아내의 팔에도 이식해 멀리 떨어진 곳에서 상대방이 느끼는 감촉과 더불어 감정까지 알 수 있게 한다는 ‘야심찬’ 계획도 세우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