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천안문사태의 개요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1960년 ∼ 80년대의 중국 1
2. 천안문 사태 2
(1) 발단 2
① 호요방의 사망 2
② 천안문 사건의 점화 3
(2)천안문 사건의 개요 5
3.천안문 사건의 의의 7
국민국가 발전의 곡절(曲折)과 6.4사태 7

4. 결론 - 혁명의 시대는 끝났는가? 10

본문내용

. 천안문 사태
(1) 발단
① 호요방의 사망
1989년은 국제적으로 세계인권선언 40주년, 프랑스대혁명 200주년, 국내적으로 5.4운동 70주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40주년, 1979년의 민주운동 북경의 봄 운동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으며, 우발적인 것으로 호요방이 사망한 해이다. 이러한 사항 사건들이 중국의 민주운동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또 하나 틸리의 이론이 한계를 드러냈던 부분은 국민국가 형성을 위한 제 2의 길에 대한 가능성을 전혀 다루지 못했다는 점이다. 틸리 자신이 지적했듯이, 서구사회에 있어서 국민국가의 형성과 자본주의 체제의 발전은 맞물려 진행됐다. 그러나 중국과 같이, 사회주의 체제라는 아주 다른 사회체제를 발전시키는 경우 국민국가 형성의 길은 어떨 것인가? 예를 들어, 동구의 사회주의 체제에서 어떻게 시민사회(civil society)가 성장했는가를 연구하는 시도나, 또한 그 같은 동구의 경험을 중국의 사회주의 사회에 비교하여 적용시켜 보는 작업도, 결국 제 2의 길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노력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끝으로 틸리의 이론이 갖는 또 다른 한계성은 국민국가 형성 이전의 문화적 배경이 야기하는 차별성을 간과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문화와 정치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최근의 문화정치학적 접근방법은 문화적 측면, 특히 종교적 측면이 국민국가 형성의 과정과 장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의를 부쩍 기울인다. 중국의 경우도, 종교를 포함한 문화적 상이성에 기인하는 지역주의(regionalism)나 민족분규 (ethnic conflict)가 국민국가의 향방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 분석하는 연구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필자 자신도 이미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사회에 시민사회론과 다원주의 정치학을 결합시킨 새로운 문화정치학을 적용시켜 볼 것을 제안한 바 있지만, 분명 이제는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사회의 특수한 문화정치학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 틀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때가 됐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