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 서원과 향교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으세요...^^*

목차

서원
향교
건축공간의 개념과 특성

본문내용

서원

조선시대 교육기관에는 서당, 서원, 향교, 4학, 성균관 이 있는데 서당은 초등교육기관이고, 향교는 지방의 중등교육기관, 4학은 한성을 중심으로 한 중앙의 중등교육기관이며, 성균관은 국립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16세기 이후 사림세력이 정치를 주도하면서 사학으로서 서원을 설립하여 교육을 담당하게되고 향교는 점차 교육적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습니다.
서원과 향교의 차이점은 서원은 사학, 향교는 관학이고, 서원에서는 우리나라 선현에 대해서만 배향을 하나, 향교는 중국선현까지 배향하는 점이 크게 다르다. 서원과 향교는 공통적으로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기관이지만 설립주체가 서원은 사림양반이 세운 사학이고, 향교는 국가에서 지방교육을 위해 세운 관학이다.
'사액서원'은 왕의 친필로 쓴 액(현판)과 서적, 노비, 학전을 하사 받은 서원으로 우리나라 서원의 시초인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은 후에 국가로부터 사액서원으로 인정받으면서 소수서원이라는 현판을 받아 최초의 사액서원이 되었다. 사액서원으로 지정되면 국가로부터 많은 혜택이 주어지므로 조선 후기로 갈수록 사액서원의 숫자가 늘어났다. 이는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재정적 부담이 되고 한편으로 서원이 사림양반의 세력 근거지가 되기에 흥선대원군은 강력한 서원 철폐령을 내려 600여 개가 넘던 서원을 47개로 정리하였다.
서원은 교육을 통해 인재를 키우고 선현들에 대한 제사(교육과 선현봉사)를 지내는 두 가지 기능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유교적 향촌질서를 유지하고 사림의 공론을 모아 정치에 반영하는 기능도 담당하였다.
서원이 사림양반의 이익집단으로 점차 변모하고, 면세 및 면역의 특권을 이용하여 서원전을 늘리면서 경제적 기반을 확대하여 국가 입장에서는 양인 숫자의 감소 및 과세지의 축소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원의 융성으로 국가에서 마련한 관학으로서의 향교가 침체되고 쇠퇴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