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탈냉전 시대의 국제 체제를 현실주의적 시각으로 평가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머릿말
2.본문
3.맺음말

본문내용

냉전이 끝난 뒤 탈냉전 시대가 도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인종분쟁, 종교분쟁, 영토분쟁, 테러 등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냉전시대보다는 지금을 더 평화적이고 안정된 체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한 생각의 뒤에는 지금 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소련이 붕괴한 후 미국은 명실상부한 유일 패권국가로 자리 매김 하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간섭 하에 놓이지 않은 국가는 없을 정도이며 또한 몇몇 나라를 제외하고는 그 간섭을 묵인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그 실 예로 멀리 갈 필요 없이 미국의 대북 정책을 들 수 있다. 분단된 것은 남과 북이고 한반도 내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북한의 관계는 미국에 의해 좌지우지되고 있다. 정부의 햇볕정책과 남북 정상 회담 등으로 화해의 분위기였던 남북이 최근 다시 냉랭해 진 것은 미국의 강경한 대북 정책이 그 주된 이유이다.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세계화바람은 지구촌의 공동체 화, 그대로의 의미는 아닐 것이다. 명분상으로는 지구촌의 공동체 화를 부르짖고 있지만 실질적인 의미는 미국의 패권주의와 그 흐름을 같이하고 있다.
이처럼 탈냉전 시대의 국제체제는 미국의 패권주의가 그 주를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국제정세의 이해 (한울, 유현석)
·국제 정치 패러다임 (법문사,박재영)
·탈냉전과 미국의 신세계질서 (역사비평사, 서재정·정용욱)
·21세기 미국 패권과 세계질서 (오름 출판사, 오희평)
·http://www.hankookilbo.co.kr/world/200203/h2002031817483313510.htm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정치학]팍스아메리카 8페이지
    2. 미국의 패권 크로태머가 언급한 바와 같이 탈냉전시대의 국제체제는 미국중심의 국제체제이다. 이는 독일과 일본의 도전이 약화된 상태와 중국의 미약한 도전을 의미하는 국제사회의 판도를 뜻하는 것이기도 한다. 이에 대해,..
  • 탈냉전 체제의 형성배경과 특징 6페이지
    1. 서론 - 국제정치체제의 개념과 특성 1) 국제정치의 개념 근대와 현대의 국제 체제들은 대부분 전쟁이나 정치․경제적인 부분 등에서 국익에 따른 새로운 질서형성을 위해 형성된다. 19세기 이후 서방국가들을 중심으로 국제정..
  • 국제질서의 형성과 변화 35페이지
    오늘날 국제정치는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이데올로기 대립의 시대가 마감되고 국가이익을 최우선하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통합 ·세계통합 등을 통해 다가오는 21세기에 보다 나은 평화공동체를 건설하려는 인류의 ..
  • [정치학] 국제정치학 중요 개념들 4페이지
    (1) 현실주의(Realism) ⇒국제사회는 본질적으로 무정부상태이기 때문에 세력요인이 보다 뚜렷하게 나타나고 국제 법이나 국제기구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해주는 데에 있어서 그 역할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없..
  • 냉전, 데탕트, 탈냉전, post탈냉전의 형성배경, 특징, 국제정치체제의 변화 4페이지
    ◈ 냉전 Ⅰ. 서론 우리는 지금 과거 대립의 시대였던 냉전 이후의 시대인 탈냉전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 세계질서를 만들고 이끌어가던 소련이라는 양극체제의 한 축이 붕괴되었고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으며 동유럽이 민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제정치]  탈냉전 시대의 국제 체제를 현실주의적 시각으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