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현미경의 미세구조와 관찰]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미세구조 관찰

등록일 2003.05.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학계열/신소재공학부/전자현미경의 미세구조와 관찰 이라는 수업시간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실험 1에서 실험 6까지 수업시간에 배운것을 토대로 직접 실험해가면서 영상촬영까지 한 사진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실험 1. 광학현미경을 이용한 미세구조 관찰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3.1 명시야 영상 관찰
3.2 암시야 영상 관찰
3.3 위상차 간섭(DIC) 영상 관찰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세조직을 관찰함에 있어 광학현미경의 역할은 가장 기본적이고, 널리 쓰이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가시광선을 이용하여 보통 5배에서 100배의 배율로 측정이 가능하다. 가장 실질적인 목적은 미세한 구조를 최대한 가시화 하여 세부적인 내용을 식별하고자 하는 데 있다. 대물렌즈, 대안렌즈를 바탕으로 필요에 따른 부속물로 반사, 투과모드의 명시야, 암시야, 빛이 특정한 방향으로 조절하여 관찰하는 편광, 빛이 진동하는 방향이 다른 점을 이용하여 어떤 각도에서 한가지 물체를 관찰하는 DIC(위상차간섭) 등 여러 가지 대조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실험에서는 광학현미경을 이용하여 주어진 금속 표면의 명시야, 암시야, 위상차간섭에 따라 관찰되는 미세구조의 차이와 현미경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2. 실험방법
미세구조 관찰을 위해 사용되어 지는 광학현미경의 관찰을 위해 시편이 주어졌다. 시편은 현미경에서 평탄한 시편 측정을 위해 폴리싱 되어진 금속 구리시편이 준비되어졌고, 시편의 상태는 눈으로 식별하기에는 양호한 정도였다. 사용되어진 현미경은 일본에서 만든 것으로 올림퍼스사의 AX70인 광학현미경을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실험조건으로 대물렌즈 사용은 최저 5배율부터 최대 100배율도 가능하지만 20배율까지만 사용할 것을 권장했고, 관찰자는 10배율로 하여 측정하였다.
현미경 관찰을 위해 우선 UPS(Power Supply)의 전원을 키고 올림퍼스 AX70의 본체 전원도 켰다. 관찰한 사진을 컴퓨터와 연결시켜서 미세구조를 보여주는 CCD카메라와 컴퓨터를 연결시키기 위하여 U-PMTVC의 전원을 키고 화상분석기 컴퓨터에서 내컴퓨터에서 새로고침을 하여 연결됨을 인식시켰다. 현미경과 CCD 카메라 전환 스위치에 눈 모양의 셔터를 열리게 하여 시편을 관찰 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