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음악의 이해]국악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대자료입니다.

목차

1.국악 정의
2.국악의 율명
3.국악의 형식
4.국악의 분류

본문내용

< 국악 [國樂] >
-한국음악의 준말.
한국음악이란 한국에서 연주되는 모든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한국에 뿌리를 내린 음악, 또는 한국적 토양에서 나온 음악을 가리킨다. 한국에서 연주되는 모든 음악 속에는 서양음악도 많기 때문에 이것을 한국음악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미 한국에 뿌리를 내린 음악을 전통음악이라고 부르는데, 시대적으로는 일제강점기, 즉 1910년 이전부터 있었던 음악을 가리킨다. 또 한편으로는 지금부터 약 50년 전, 즉 30년대 이전부터 있었던 음악을 전통음악이라 부르기도 한다(문화재보호법 참조).
이 밖에 한국적인 아이디어에 의하여 작곡된 현대의 음악도 한국음악의 범주에 속한다.
< 국악의 율명 >
그 악기 편성에 따라 기준음인 황종(黃鐘)의 위치가 다르다. 즉 거문고나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음악의 율명은 E ♭황종이 된다. 한편 당피리 ·편종 ·편경 등이 편성되는 음악의 율명은 C가 황종이 된다. 서양음악에서의 한 옥타브, 즉 12 반음을 한국음악에서는 12율(律)이라 하고 반(半)음정을 1율(律)이라 한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황종이 E ♭일 때에는 습관적으로 플랫(n)을 사용하고, 황종이 C일 때에는 샤프(h)를 사용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정악, 즉 궁중음악에는 플랫이 많이 사용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