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한국적인 것'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5.10 압축파일 (zi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적인 것'에 대한 고찰.hwp
한국적 디자인.ppt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정 한국적인 것이란?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 나 교수님이 내주신 이 문제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계속 생각하다가 한국인의 의식, 생김새, 서민문화, 신화 등에서 계속 한국적인 것이 어떤 것인지 밝혀 내려고 하니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과 목적이 제국주의적인 어떤 것을 이루기 위함이 아닌, 우리들 내부에 대한 귀소행위라고 말함으로써 질문의 당위성을 말해야하는 것일까? 난 이 문제를 순수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가보다. 그래. 어렵게 생각말자. 개인이 자신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민족이 자신에 관한 물음을 제시하는 것도 당연한 것이겠지.

'한국적인 것은 어떤 것이다.' 라고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는 어려울듯하다. 나 자신이 그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방면에서 한국적인 모습을 찾아본다. 뚜렷이 한국적인 것이 어떻다고 정의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 나라의 자연환경과 민속문화에 나타난 삶의 모습으로 어렴풋이 그것을 제시할 수 있을 듯하다.

우리는 우리가 우리의 산수를 정겹게 느끼는 그런 모습에서, 또 우리 나라의 자연과 닮아있는 우리의 모습에서 한국적인 것을 찾는다. 이 말에 모두들 절실히 공감하겠지?(아님말구..) 우리 나라 어느 곳을 가도, 우리의 모습과 닮지 않은 곳이 없는 듯하다. 그리 험하지 않은 산세며, 오밀조밀 들어앉은 집들과 그 사이를 흐르는 개천들, 어디서나 평안과 안정을 찾아볼 수 있다. 미국의 큼지막하고 위풍당당하여 범접할 수 없는 기운을 보이는 자연과는 달리 우리 나라의 자연은 사람들과 친숙하게 낮아져 있다. 우리는 우리의 자연을 닮아가고 있으며, 우리의 자연을 봄으로써 우리는 한국적인 것에 대해 대략적으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 특유의 정서 [情, 恨, 興]

깊은 샘은 말라버리는 일이 없다. 샘물은 강이 되고 바다로 흘러간다. 깊게 뿌리내린 나무는 바람이 불어도 흔들림 없고 예쁜 꽃을 피운다. 한 나라의 민족성은 이러한 자연의 섭리와 깊은 관계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