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동양사상과 환경문제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자등의 동양사상가들의 이론 환경문제를 극복할수 잇다는 이론으로 직접 쓴 보고서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양사상의 중심 되는 사상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인도주의이다. 인도주의를 다시 말하면 이상주의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유교라고 할 수 있다. 지상에 도덕을 바탕으로 한 이상주의 국가를 건설한다는 것이 유교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공자 이후 25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상국가가 성립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조선시대도 마찬가지였다. 조선시대에는 유교 중에서도 아주 속 좁은 유교에 치중했다고 생각한다. 제 모습의 유교가 아니었던 것이다. 물론 좋은 점도 있지만 역기능이 너무 많았다.
둘째는 현실주의이다. 이는 공리주의라고도 할 수 있다. 이 공리주의는 서양의 공리주의와는 다르지만, 이 세상을 기본적으로 ‘투쟁의 장’으로 보는 것을 말한다. 모든 것에서 힘이 정의라고 믿는 사람들인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자기 자신이 출세하고, 모든 권리를 자기 자신이 거머잡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리킨다. 한비자를 위시한 법가, 손자병법, 오자병법 하는 병가가 대표적인 공리주의에 속한다 하겠다. 이중 유교류가 오자병법이고 노장류가 손자병법이다. 손자병법은 어떻게 하면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가 하는 것이 중심이었고, 오자병법은 덕으로 이기는 것을 중시했다. 그 다음 종횡가 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권모술수가로 부를 수 있다. 병가, 종횡가, 모두 현실주의자요 공리주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