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or 역사교육]30년전쟁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발표문으로 만든겁니다.책읽고 내용정리 한거구요. 30년전쟁을 이해하시는데 도움될겁니다.

목차

▶30년전쟁(Thirty Year's War, 1618-1648)
▶원인
▶과정
▶결과
▶의의

본문내용

▶30년전쟁의 의의

전체적으로 볼 때, 30년 전쟁은 종교적인 동란으로 시작하여 정치적인 국제분쟁으로 끝난 일대 사건으로서 유럽 열강간의 패권 쟁탈전의 성격을 띠었다. 그리고 베스트팔렌조약의 결과, 독일의 영방 분립이 확정되어 이 조약은 '독일 제국의 사망 증서'라고 불리었다. 독일은 4대강의 하구를 모두 외국에게 빼앗겨 내륙국이 되었고, 장기간에 걸쳐 전쟁터가 되었기 때문에 인적 물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독일의 인구는 약 1/3로 감소하였고, 독일의 근대적 발전과 경제는 커다란 타격을 받았다. 하지만 브란덴부르크만큼은 오히려 영토를 획득하여 그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끝으로 국제 정치적인 관점에서 볼 때, 30년전쟁은 유럽의 국제적 세력 관계의 변동을 가져왔다. 즉 이 전쟁을 계기로 합스부르크가의 세력이 후퇴하고, 그 대신 프랑스의 세력이 두드러지게 강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서양사의 이해 -김진웅, 손영호, 정성화 공저 . 학지사
서양문화사-민석홍, 나종일. 서울대학교 출판부
서양사개론-민석홍. 삼영사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양역사] 종교전쟁에 대하여 8 페이지
    Ⅰ. 서 론 21세기 세계의질서는 이념이 아닌 문명과의 충돌이 좌우하게 될 것이다. 이슬람교 포교 등 십자군 전쟁을 비롯한 종교전쟁들은 서로 다른 믿음과 이념아래 여전히 각 대륙을 떠나 전 세계에서 Ⅱ. 종교전쟁의 발단..
  • [독일사] 30년 전쟁이 가져온 유럽의 경제판도 변화 10 페이지
    프로이센의 장군 K. 클라우제비츠(1780~1831)는 그의 저서 ‘전쟁론’에서 “전쟁은 다른 수단에 의해서 수행되는 정치의 연장에 불과하다.”라고 전쟁의 본질에 대하여 정의하였다. 그리고 국가적 입장에서 정치는 스스로의 의지..
  • 30년전쟁과 베스트팔렌 조약 10 페이지
    오늘날 서양은 18세기 산업혁명을 바탕으로 크게 성장하여 세계의 주도권을 장악하고 있다. 기존까지 중국 즉 동양이 강력한 중앙집권을 바탕으로 막강한 경제력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역전이 된 것이 바로 산업혁명의 시작이다. 그리고 ..
  • 30년 전쟁의 파장전쟁 후의 변화와 의의를 중점으로 13 페이지
    중세 시대의 도래 이후로 유럽 사회의 문화와 정치의 전반적인 영향력을 미치던 것은 가톨릭이었다. 그러나 가톨릭으로 대변되는 종교세력은 유럽 사회의 영향력을 놓고 당시 세속 정치의 선두자였던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와 많은 시간동안 ..
  • [역사학]30년전쟁을 한장으로 줄인다! 1 페이지
    30년 전쟁은 독일을 무대로 벌어진 전쟁으로서 최후의 최대의 종교전쟁이라고 일컬어진다. 독일에서는 1555년 아우구스부르크 종교 협약에서 종교의 자유가 허용이 되었다. 그러나 신교의 자유가 루터파에만 국한되었고 칼뱅파를 비롯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