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신인사제로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문헌 및 각주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경제위기와 고용관계 변화

Ⅱ. 본론 :IMF 전후 대기업 고용관계의 변화추이/최근 대기업의 신인사제도

Ⅲ. 결론 : 대기업의 신인사제도의 문제/인사제도 당면 과제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신인사제도의 문제(임금의 양극화 심화)
그동안 정부의 규제와 보호아래 있던 국내 노동시장이 점차 경쟁체제로 바뀜에 따라 임금구조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능력주의 신(新)인사제도, 산업구조의 고도화, 비정규직 근로자 증가 등에 따라 이같은 경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LG경제연구원은 2일 노동부의 "임금구조 기본 통계조사 보고서"의 자료를 인용,90년대 중반 이후 근로자 계층별로 임금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월평균 소득 2백만원 이상 근로자가 전체 근로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94년 5.7%에서 95년 10.0%,97년 20.4%,2000년 26.6% 등으로 급등,중간 임금계층에 비해 고임금층 비중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성식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와 관련,"능력위주 인사로 핵심 근로자의 임금에 대한 연공.경력파괴 현상이 확산되면서 고임금 계층이 두터워지고 있는 것"

2. 대기업의 인사제도 당면 과제 해결 방안
현 시점에서 대기업의 인사제도는 두 가지 측면의 당면 과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현행 인사노무제도가 지니고 있는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제도 자체를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인사노무부문의 제도개혁을 통해 여타 부문의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걸림돌이 되고 있는 비생산적, 비협조적 의식을 개혁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경영혁신이 총체적으로 활성화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혁을 거부하는 계층의 불신과 거부감을 해소함은 물론 자극이 될 수 있도록 신인사제도가 지향하는 기본이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신인사제도의 기본이념은 인재의 유성, 직능개발, 적재적소의 활용, 적극적 평가 및 공정한 처우제도를 체계화하여 인격을 존중하고 공정한 경쟁의 기회와 산업적인 협력을 조성하면서 개인과 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하 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인사제도가 지향하는 인사.노무관리의 기본방침은 협력과 경쟁이다. 기 존 인사제도의 구조적 문제, 특히 비협력적인 차별요인을 쇄신하고 그 바탕 위에서 개인과 기업의 발전을 위해 도적적인 경쟁을 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적극적으로 처우와 연계시켜 평가함과 동시에 공정하게 보상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한다. 현재 당면하고 있는 개선과제의 특성과 개선의 필요성을 검토해 볼 때 개선의 방향은 적응이기보다는 개혁에 이뤄져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