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영양학] 비만관련 연구

등록일 2003.05.10 기타파일 (rtf)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비만은 성인에서 만성 퇴행성 질환의 발생에 중요한 원인이 되고, 선진국에서는 중요한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비만한 사람은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이상지혈증, 인슐린 저항성, 고인슐린증이 동반될 위험도가 높으며, 비만 자체가 관상동맥질환의 독립인자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비만증은 현재 그 발생원인과 기전이 확실히 규정되지 못한 상태로 비만증을 정확히 정의하기어렵고 그 진단기준도 불분명한 실정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비만 유병률의 증가와 함께 최근 본인의 체형에 대한 부정확한 인식과 다이어트 식품등의 범람으로 무분별한 체중조절이 시도되고 그에따른 체중부족증도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만과 과도한 체중감량이 국민건강과 수명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관심과 해결방법에 대한 노력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현재 이에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1. 마른 여성과 비만한 여성의 전신 및 지방조직에서 단기간 금식에 대한 포도당 대사반응

배경: 금식 초기 때 나타나는 포도당 대사의 변화는 금식에대한 호르몬과 대사반응을 유발하는 중요한 인자가 될 수 있다.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단기간 금식에 대한 포도당의 대사 반응이 마른 여성과 복부 비만인 여성에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대한 비만학회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