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독후감] [환경학]침묵의 봄을 읽고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생물공학에 관련된 책인 침묵의 봄을 읽고 레포트를 제출한
내용입니다~

목차

책이름 : 침묵의 봄
지은이 : 레이첼 카슨
출판사 : 에코리브르
출판일 : 2002년 04월
내용

본문내용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환경공학과 생태학 분야의 고전이며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책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TIME지가 뽑은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 가운데 한 사람인 레이첼 카슨이 쓴 매우 유명한 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구와 환경이라는 전공수업시간에 환경공학 교수님이 적극 추천해주셨으며 진정한 환경공학도가 되기 위해서는 꼭 한번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 하셔서 이 책을 아무 거리낌없이 사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책을 주문하고 받았을 때 엄청난 분량의 책을 보고 놀랐다. 책을 너무 늦게 주문을 하는 바람에 급하게 읽을 수밖에 없었으며 많은 분량으로 인해서(총 17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어렵게 읽게 되어 책의 내용을 자세하게 파악하지 못한 것이 안타까웠다.
미국의 레이첼 카슨은 1962년에 환경오염 때문에 새들이 울지 않는 침묵의 봄을 맞을 수도 있음을 경고하는 한 권의 책을 썼다. 이 책의 집필동기는 1958년 1월 매사추세츠주에 사는 조류학자인 친구 허킨즈로부터 받은 한 통의 편지였다. 편지는 정부 소속 비행기가 모기를 방제하기 위해 숲 속에 DDT를 살포했는데 이 때문에 자신이 기르던 많은 새들이 죽었다는 것을 알리는 내용이었다. 친구는 DDT를 사용한 당국에 항의했으나, 당국은 DDT가 무해하다며 항의를 묵살했다. 이에 친구는 항의편지를 신문사에 보내고 그 사본을 카슨에게 보냈던 것이다. 이를 계기로 카슨은 그동안 많은 조사연구를 했지만 중단하고 있던 살충제 사용의 실태와 그 위험성을 알리는 책을 저술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책이름 : 침묵의 봄
지은이 : 레이첼 카슨
출판사 : 에코리브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 침묵의 봄 3페이지
    환경분야의 클래식이다. 1962년에 나왔지만 지금도 유효한 지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침묵의 봄'이란 봄이 와도 새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실의 메타포다. 도시에 살아서 그런지 새소리 들어본 적이 언제인지도 모르겠다. 농사를 잘 짓기 위하여 인간이 만들어낸 농작물을 다른 ..
  • [환경] 침묵의 봄 6페이지
    1. 줄거리 미국 중부지역에 모든 생물들이 주위에 환경에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마을의 자연에 아름다운 진풍경과 조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갑자기 찾아온 어두운 그림자는 생명의 소리가 없는 침묵의 봄이 시작됨을 알렸다. 자연의 조화가 깨지고 식물은 시들어가고 동물에겐..
  • 레이첼카슨의 침묵의 봄 4페이지
    이 책의 주요 주제인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란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제목 그대로 세상에는 봄이 왔지만 봄에 들려야하는 소리들이 사라진 채 무거운 침묵만이 감돌고 있는 현 세상의 봄을 고발하는 내용이다. 즉, 추운 겨울이 지나고 나면,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 [자연과학] 침묵의 봄 13페이지
    1. 내일을 위한 우화 -불긴한 망령은 우리가 눈치 채지 못하도록 슬그머니 찾아오며 상상만 하던 비극은 너무나도 쉽게 적나라한 현실이 된다.-미 대륙 한가운데에 모든 생명체들이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한 마을을 배경으로 시작 된다.우리가 동경하는 휴양지처럼 소설 배경..
  • 침묵의 봄 5페이지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은 높고 푸른 맑은 가을 하늘이 대표적인 날씨이다. 하지만 요즘의 가을 하늘은 높고 푸른 맑은 가을보다는 중국의 황사 발원지에서 발생한 황사가 중국 동북부의 공업지대를 지나면서 황사와 함께 산업단지의 대기오염 물질들과 함께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황사특..
  • 침묵의 봄 독서감상문 3페이지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가치를 지닌 것이 세상에 얼마나 될까? 사람에 따라, 각자의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이 글에서 되새겨보고자 하는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야 말로 과학과 환경의 역사에서 꾸준히 그 가치를 잃지 않고 있는 고전이라고 생각한다. 레이첼 카슨..
  • [환경] 침묵의 봄 서평(감상문) 3페이지
    따뜻한 낮과 달리 아침과 저녁이 쌀쌀하고 꽃가루가 어저러이 날리는 봄이 어김없이 찾아왔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봄이 매년 새로워지는 것을 알고 있을까? 아직 레이첼 카슨의‘침묵의 봄’을 읽지 않았다면 나 역시도 무관심한 사람 중에 하나였을 것이다. 리포트 준비를 위해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환경독후감] [환경학]침묵의 봄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