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독후감] [환경학]침묵의 봄을 읽고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생물공학에 관련된 책인 침묵의 봄을 읽고 레포트를 제출한
내용입니다~

목차

책이름 : 침묵의 봄
지은이 : 레이첼 카슨
출판사 : 에코리브르
출판일 : 2002년 04월
내용

본문내용

내가 이 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환경공학과 생태학 분야의 고전이며 20세기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책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TIME지가 뽑은 20세기를 변화시킨 100인 가운데 한 사람인 레이첼 카슨이 쓴 매우 유명한 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구와 환경이라는 전공수업시간에 환경공학 교수님이 적극 추천해주셨으며 진정한 환경공학도가 되기 위해서는 꼭 한번 읽어봐야 하는 책이라 하셔서 이 책을 아무 거리낌없이 사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책을 주문하고 받았을 때 엄청난 분량의 책을 보고 놀랐다. 책을 너무 늦게 주문을 하는 바람에 급하게 읽을 수밖에 없었으며 많은 분량으로 인해서(총 17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어렵게 읽게 되어 책의 내용을 자세하게 파악하지 못한 것이 안타까웠다.
미국의 레이첼 카슨은 1962년에 환경오염 때문에 새들이 울지 않는 침묵의 봄을 맞을 수도 있음을 경고하는 한 권의 책을 썼다. 이 책의 집필동기는 1958년 1월 매사추세츠주에 사는 조류학자인 친구 허킨즈로부터 받은 한 통의 편지였다. 편지는 정부 소속 비행기가 모기를 방제하기 위해 숲 속에 DDT를 살포했는데 이 때문에 자신이 기르던 많은 새들이 죽었다는 것을 알리는 내용이었다. 친구는 DDT를 사용한 당국에 항의했으나, 당국은 DDT가 무해하다며 항의를 묵살했다. 이에 친구는 항의편지를 신문사에 보내고 그 사본을 카슨에게 보냈던 것이다. 이를 계기로 카슨은 그동안 많은 조사연구를 했지만 중단하고 있던 살충제 사용의 실태와 그 위험성을 알리는 책을 저술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책이름 : 침묵의 봄
지은이 : 레이첼 카슨
출판사 : 에코리브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