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강추] 인간의 삶과 죽음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의 아낌없는 칭찬을 받았던 글입니다.. 삶과 죽음에 대해서 진솔하고 논리정연하게 써서 A+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제: 인간의 삶과 죽음
철학사에서 인간은 생물학적 내지 사회적 현상으로 이해되기도 했으며 또한 종교적-인격적 존재 내지 이성적 존재로 정의된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나는 요즘 이 정답 없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있다. 과연 인간은 살아서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인간의 삶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죽었을 때 어디로 가는 것인지. 삶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고 죽음은 우리들이 체험하는 순간에 곧 우리들의 존재를 무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체험이 불가능하다.
인간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대한 그러면서도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면 유와 무의 문제, 존재와 비존재의 문제 이상이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 여기에 존재하던 것이 삽시간에 사라져 무로 바뀌며 삶이 죽음으로 변한다는 것은 너무나 놀라운 일이다. 그것은 양의 문제가 아니라 질의 문제이며, 중간이나 절충의 내용을 넘어선 모순의 문제이다. 인간의 생과 사는 절대의 대립이며 일점의 공통성이나 한 모퉁이의 일치성도 없다.
.
.
.
누구나 죽음을 싫어하며 죽음을 꺼린다. 그러나 죽음을 달게 각오하는 인간만이 삶의 참되고 영원한 값을 얻게 된다. 말하자면 죽음을 각오함이 없이는 참삶을 차지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이렇게 본다면 죽음을 관념적인 전제로 삼을 때 인간은 삶과 죽음의 의미를 알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인간은 죽음으로써 더 영원한 삶을 살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져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죽음의 철학적 접근, 우리사회 죽음문화 현주소, 인간의 삶과죽음 레포트 4 페이지
    지난 겨울 어머니께서는 갓 전역한 나를 데리고 백화점에 데리고 가셨다. 그리고 하시는 말씀이 이제 나이도 어느정도 됐으니 결혼식이나, 장례식장에 갈 예복이 필요하다면서 정장한벌을 사주셨던 것이 생각난다. 실제로 때가 되었다는 ..
  • 서양 철학의 흐름 및 기독교의 생사관 34 페이지
    고대 철학과 기독교 영원 불변하는 참된 진리(本, 이데아)는 신이다. 모두 신을 모방하기 위해 철저히 노력해야 한다. 신 중심의 종교적인 분위기가 이미 그 당시 형성되었고, 죽음을 넘어서기 위한 욕망의 초월이 강조됐다..
  • [철학] 죽음에 대한 생각 무엇인가 (조원들의 견해 포함) 5 페이지
    우리 조는 죽음에 대하여 크게 두 가지 점에서 합의점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첫째는 ‘죽음은 영원토록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다’ 이고, 둘째는 ‘죽는다는 것은 공포를 느끼게 한다’ 입니다. 우리 조는 죽음이란 무엇인가? 와..
  • 죽음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삶에 도움이 되는가. 2 페이지
    “내가 열세 살이 되는 날, 오는 6월 16일에 난 자살할 것이다.” 《고슴도치의 우아함》 p.29 18 ~ 19, 뮈리엘 바르베리 저, 아르테 출판. 난 삶과 죽음이 동일시되는 말을 종종 들은 적이 있다. 사느냐 ..
  • 살면서 꼭 한 가지 해보고 싶은 것. 2 페이지
    그렇습니다. 물론 있지요. 일단 말해볼게요. 정말 하고 싶은 것이니까 정말 하고 싶은 것처럼 적을게요. 그 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한 정말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심장 이분의 일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