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강추] 인간의 삶과 죽음

등록일 2003.05.10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의 아낌없는 칭찬을 받았던 글입니다.. 삶과 죽음에 대해서 진솔하고 논리정연하게 써서 A+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주제: 인간의 삶과 죽음
철학사에서 인간은 생물학적 내지 사회적 현상으로 이해되기도 했으며 또한 종교적-인격적 존재 내지 이성적 존재로 정의된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나는 요즘 이 정답 없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있다. 과연 인간은 살아서 무엇을 할 수 있는 것인지, 인간의 삶에 대해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인간은 죽었을 때 어디로 가는 것인지. 삶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고 죽음은 우리들이 체험하는 순간에 곧 우리들의 존재를 무로 돌리는 것이기 때문에 체험이 불가능하다.
인간이 세상을 살면서 가장 중대한 그러면서도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면 유와 무의 문제, 존재와 비존재의 문제 이상이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 여기에 존재하던 것이 삽시간에 사라져 무로 바뀌며 삶이 죽음으로 변한다는 것은 너무나 놀라운 일이다. 그것은 양의 문제가 아니라 질의 문제이며, 중간이나 절충의 내용을 넘어선 모순의 문제이다. 인간의 생과 사는 절대의 대립이며 일점의 공통성이나 한 모퉁이의 일치성도 없다.
.
.
.
누구나 죽음을 싫어하며 죽음을 꺼린다. 그러나 죽음을 달게 각오하는 인간만이 삶의 참되고 영원한 값을 얻게 된다. 말하자면 죽음을 각오함이 없이는 참삶을 차지할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이렇게 본다면 죽음을 관념적인 전제로 삼을 때 인간은 삶과 죽음의 의미를 알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인간은 죽음으로써 더 영원한 삶을 살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져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儒家의 죽음 담론을 통해 본 삶과 죽음의 連續 (從儒家關於死的談論看生死的連續) 28페이지
    생명의 不朽를 추구하는 것이 유가 생사관의 핵심이다. 개체적 자연 생명으로서의 개인이 사후에도 불후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유가가 근본적으로 고려하는 입장은 아니다. 유가가 참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사회적, 문화적인 의미를 지닌 이른바 ‘三不朽’, 즉 입언 입공 입..
  • 죽음이 삶에게 보내는 편지(요약) 36페이지
    ▶ 이 책은 인도에서 태어나 명상 서적을 써온 저자가 인도의 경전 ‘우파니샤드’를 재해석하며 삶과 죽음에 대해 써 내려간 책입니다. 우파니샤드 가운데 널리 알려진 대목인 ‘나찌께따’라는 10대 소년의 이야기로 책의 내용을 풀어갑니다. 이야기 속에 고대 인도 철학의 주요..
  • 삶과 죽음에 대한 성찰 4페이지
    Ⅰ. 교재 내용 파악1. 죽음에 대한 정의1.1 전통적으로 죽음은 심장과 호흡활동의 중단으로 규정되어왔다.1.2 최근, 죽음은 뇌기능의 회복 불가능한 중단이라는 정의로 대치되는 경향이 강해져가고 있다.1.3 죽음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인간존재가 되기 위해 본질적인 것이..
  • 삶과 죽음 4페이지
    4) 형식논리의 설명을 넘어선 사건으로서의 죽음형식논리(학) : 사유의 내용을 사상하고 오로지 그 형식적 원리, 즉 개념. 판단. 추리의 제 형식을 연구하는 학문 한 존재의 삶과 죽음을 나누어지게 하는 그 기준(점)에 대해 형식논리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려 해보자. 그전에..
  • [인생]삶과 죽음 5페이지
    죽음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 지를 살피기 위해 우리는 먼저 우리들 각자가 죽음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서로의 생각을 들어보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흥미있었던 것은 죽음에 대한 생각이 서로 다른 가치관들을 가지고 있는 만큼이나 다양했지만 또 크게는..
  • 삶과 죽음에 대한 나의 견해 4페이지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삶과 죽음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며 살아가지는 않는다. 대부분 그저 주어진 시간 속에 자신을 맞추어 살아갈 뿐이며, 때로 삶에 지쳐갈 즈음하여 삶과 죽음에 대한 문제에 봉착하게 되는 것 같다. 혹 삶과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 삶과 죽음(현대사회와 윤리) 30페이지
    죽음은 매 순간마다 호시탐탐 모든 인간을 노리고 있으며, 사람은 누구든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죽음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사실이 그러하다면 인간의 유한성을 굳이 부인하려 들지 말고 살아가는 동안 내내 언제 닥칠지 모를 죽음을 의식하고 있는 편이 낫지 않은가. 인간을 ..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