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환경] 수돗물 안전하게 마시는법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워디안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샘물이나 수돗물을 그대로 마셔도 거리낌이 없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부분의 가정이 물을 끓여 마시거나 정수기에 걸러먹고 있다. 또한 땅 속 깊은 곳에서 뽑아낸 생수라는 물을 사서 마시고 있다. 염소 살균되어 공급되는 가정의 수돗물을 이용할 때는 유기물을 제거할 수 있는 활성탄이 부착된 정수기를 사용해야 한다.
지하수를 이용할 경우에는 미생물을 살균 제거할 수 있는 약품 또는 여과막이 부착되어 있어야 안전하다. 미량의 중금속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론적으로 가정 안전한 물을 만들려면 이들 방법을 모두 결합해 사용하는 것인데 이런 순수한 물은 정밀실험에나 필요하고 인체에 정작 필요한 칼슘, 마그네슘까지 제거돼 오히려 좋지 못하다.
정수기 안이라도 물은 오래 담아두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물을 끓여 마시면 정수기로도 충분히 제거되지 않는 트리할로메탄이 제거된다. 가정에서 끓여 마시는 곡물차에는 보리차, 결명자차, 옥수수차 등이 있다. 그 가운데 보리차는 풍부한 섬유소의 작용으로 위와 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장내의 부패세균들이 만들어낸 유해물질을 흡수해서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도 한다. 유아들이 열이 나거나 설사를 할 때 보리차를 먹이는 것도 이런 효과 때문이다.
물 끓이는 것은 누구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맛있게 끓이는 비결을 알면 도움이 된다. 수돗물을 받아 끓일 때는 항아리에 받아 하루쯤 두면 물에 섞인 이 물질이 차차 가라앉고 물맛도 좋아진다. 가라앉힌 물의 윗부분을 떠서 팔팔 끓여 보리차 티백을 몇 분 담가두면 맛이 우러나온다.
금속 용기보다는 유리나 사기용기에 넣어 끓이고 담아두는 것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금속 용기는 산화가 빨라서 여름철 같은 때 물이 빨리 상하지만 유리나 사기용기는 사흘정도 보관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구환경과학] 수돗물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 4페이지
    수돗물을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에 대한 리포트를 써야 한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잠깐 고민하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수돗물을 안전하게 마시는 방법을 찾으라는 것은 수돗물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수돗물은 왜 안전하지 않은 것인가? 하여 본 리포트는..
  • 수돗물 불소화지역과 비불소화 지역의 공직자 및 일반 주민의 수돗물 불소화사업에 대한 인식도 연구 (A study on Korean`s Knowledge about community water fluoridation in the fluoridated and non-fluoridated area) 16페이지
    대한구강보건학회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이충섭 ( Lee Chung Seob ) , 성진효 ( Seong Jin Hyo ) , 김동기 ( Kim Dong Gi )
  • 수돗물의 불신원인과 대책 1페이지
    Ⅰ 수돗물의 의의 수돗물이란 “음용의 용도에 적합하게 정수처리한 물을 수도관 등에 의하여 공급되는 물”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수돗물에 대한 개념정의는 “수도법 제3조의 용어정의”에 근거하여 재정립하였으며 일반 통상적인 실무에서 수돗물은 정수처리된 음용수를 일컬어 사..
  • 수돗물 바이러스 문제 10페이지
    1. 서 론 올해 1월 31일날 TV에서 약 한시간 가량 숨을 죽이고 지켜본 프로그램이 있었다. 아무 생각 없이 채널을 돌린 곳에서 "환경스페셜-김교수의 수돗물전쟁 7년"이라는 프로그램이 막 시작하려고 하고 있었다. 작년부터 환경공학을 배운 나로써는 그 프로그램에 관심..
  • 수돗물 불신 해소 방안 7페이지
    Ⅰ. 연구배경 80년대에 들어서 환경오염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만큼 심각해졌고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 되므로서, 먹는물에 대한 수질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심각하게 오염된 하천수를 정수처리한 수돗물을 과연 안심하고 마실수 있을까 하는..
  • 수돗물 불신 해소 방안 7페이지
    Ⅰ. 연구배경 80년대에 들어서 환경오염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해졌고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 되므로, 먹는 물에 대한 수질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심각하게 오염된 하천수를 정수처리 한 수돗물을 과연 안심하고 마실 수 있을까..
  • 안전한 수돗물 6페이지
    1. 소재 수돗물2. 소재 선택 이유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물 없이 우리는 무슨 일도 할 수 없다. 우리의 몸 또한 70%이상이 물로 이루어 질만큼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는 수돗물에 24시간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하며 미래의 국민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