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가] 현진건에 대하여 논함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빙허의 생애

Ⅲ. 빙허의 작품세계
1. 전기
2. 후기
3. 이후의 활동-1930년대 후반
4. 빙허에 대한 평가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본 고는 그 방법론적 측면에서 일단 작품 세계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었다. 전기는 1920년대 시대 배경과 작가의 전기적 사실이 바탕이 된 작품이 두드러지고, 후기는 사회현상이나 제도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였다.
전기의 작품들은 기법 면에서는 다른 작품보다는 발전을 보여주나 자신이 그 속에 노출되어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 나약한 지식인이 등장하여 뜻대로 되지 않는 세상에 대해 푸념하거나 술로써 괴로움을 달랜다는 점, 다시 말하면 예리한 현실 비판 내지는 현실 극복 의지가 없다는 점, 또 안정적이고 좁은 세계인 '가정'이라는 배경을 설정하여 식민지 사회의 폭 넓은 공간인 사회의 모습은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데 후기로 오면서 그러한 문제점이 극복되고 있다. 즉, 1인칭이 3인칭으로 바뀌고(일부 예외는 있다) 전기에서 보여 주었던 자기 체험의 취재가 자기와는 상관없는 제3자의 그것으로 바뀌어진 점, 작중인물이 전 단계의 무력한 지식인에서 식민지 시대 하층민으로 바뀌면서 그들의 빈궁상이 현실감 있게 표현된다는 점, 전 단계의 '가정'이라는 좁고 안정적인 공간에서 '사회'라는 공간으로 관심이 확대되어 나간다는 점에서 작품세계의 변모를 거친다. 그렇다면 그 변모의 원인은 무엇일까? 라는 문제가 남는다. 그것을 작가의 문학적 능력의 향상으로 보기도 하고 또 스스로 역사와 사회에 대한 자기의식의 성장이라 보기도 한다.

참고 자료

김영화 외, 『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인식』, 새문사, 1981.
윤병노, 『현진건』, 志學社, 1985.
이선영, 「작가의 세계관과 소설 양식」, 현대문학, 1988.
이혜순, 「현진건 단편소설의 변모 고찰」, 충북대학교,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