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학]누가복음 13장1정~9절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총12단계에 걸쳐 누가복음의 원문을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해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제1단계: 진실한 마음으로 기도하라
제2단계: 본문의 확정
제3단계: 문법의 분석
제4단계: 역사적 정보의 사용
제5단계: 문학 양식의 결정
제6단계: 단어의 의미 파악
제7단계: 컨텍스트 속에서의 본문 연구
제8단계: 다른 번역성서와의 대조
제9단계: 주석 참고
제10단계: 그때 거기서의 의미
제11단계: 지금 여기서의 의미
제12단계: 살아 있는 말씀

본문내용

제 2단계 본문의 확정
누가복음 13장 1-9절


한글 개역, 개역 개정판, 공동번역, 표준 새번역 성경 등의 난하주(欄下註)에서 특별한 본문이독(本文異讀)의 예시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개역 성경의 경우 우리 같은 한글세대가 이해를 하기에는 어려운 단어들이 많이 있는 반면, 표준 새번역 성경은 어려운 말을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써놓았다. 그래서 표준새번역의 본문을 선택한다.


1 바로 그 때에 몇몇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갈릴리 사람들을 학살해서, 그 피가 그들이 바치려던 희생제물과 뒤섞이게 하였다는 사실을 예수께 일러드렸다.
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런 변을 당했다고 해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더 큰 죄인이라고 생각하느냐?
3 그렇지 않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망할 것이다.
4 또 실로암에 있는 탑이 무너져서 치여 죽은 열 여덟 사람은 예루살렘에 사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죄를 지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
5 그렇지 않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망할 것이다."

6 예수께서는 이런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자기 포도원에다가 무화과나무를 한 그루 심어 놓고, 그 나무에서 열매를 얻을까 해서 왔으나, 찾지 못하였다.
7 그래서 그는 포도원지기에게 말하였다. '보아라, 내가 세 해나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얻을까 해서 왔으나, 찾지 못하였다. 찍어 버려라. 무엇 때문에,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
8 그러자 포도원지기가 그에게 말하였다. '주인님, 올해만 그냥 두십시오. 그 동안에 내가 그 둘레를 파고 거름을 주겠습니다.
9 그렇게 하면, 다음 철에 열매를 맺을지도 모릅니다. 그 때에 가서도 열매를 맺지 못하면, 찍어 버리십시오.'

참고 자료

1. 성서(개역한글판, 공동번역, 표준새번역, 개정개정판, KJV, NIV, TEV)
대한성서공회 CD-ROM 성경, 서울: 대한성서공회, 1999.
2. 주 석
강병도 편, 「누가복음」호크마 종합주석 제4권, 서울: 기독지혜사, 1993.
류형기 편, 「성서주해」제3권, 서울: 한국기독교문화원, 1994.
마샬 I. H., 「루가복음Ⅱ」국제성서주석, 강요섭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4.
편찬위원회, 「누가복음, 요한복음」그랜드 종합주석 제15권, 서울: 성서교재 주식회사, 1997.
3. 신학서적
김득중,「복음서의 비유들」, 서울: 컨콜디아사, 1996.
헌터, A. M.,「신약성서 개론」, 박창환 역, 서울: 컨콜디아사, 1990.
4. 사 전
로버트슨, A. T., 「신약성서 대 해설」(Ⅱ), 번역위원회 역, 서울: 요단출판사, 198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