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고려사회의 시대발전과 성격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시대의 시대구분과 성격에 대해 자세히 썼습니다.
많은 도움 됐으면 하네여~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려 사회의 성격
2) 고려 사회에 대한 시대 구분
고려 전기와 후기 비교
고려 전기 시대
i) 고려 건국부터 성종 이전까지
ii) 성종 이후부터 문종 이전까지
iii) 문종 이후부터 무인난 이전까지
고려 후기 시대
i) 무인집권기
ii) 고려 후기의 전기시대
iii) 고려 후기의 후기시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라 하대의 많은 혼란은 곧 후삼국의 분열로 이어진다. 고려는 개성 출신의 호족인 왕건이 후고구려의 왕이었던 궁예를 몰아내고 건국한 국가로 삼국 시대를 통일한 신라의 뒤를 이어 후삼국 시대의 혼란을 종식시킨 국가이다. 고려는 그 국호에서 알 수 있듯이 고구려(를 계승한다는 뜻이 있다. 이는 곧 고구려의 옛 땅을 회복하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이렇게 민족의 재통합을 이룬 고려는 그 사회 성격과 구분에 있어서 많은 학설이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그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고 또 틀리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고려 사회의 시대 구분과 성격에 관한 여러 학설을 알아보고 또 고려 사회의 시대 발전과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2. 본론

1) 고려 사회의 성격
고려 사회의 성격에 대해서는 많은 여러 학설이 있는데 그 중 첫째는 사회 경제사 측면에서 봤을 때 중세봉건사회(中世封建社會)라는 설이 있다. 백남운 선생은 1930년대에 『조선 사회 경제사』,『조선 봉건 사회 경제사』에서 주장하였다. 즉 삼국 시대는 고대 노예제 사회로 그 당시는 노예에 의해 사회가 운영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통일 신라 시대는 노비 공급이 중단되고 농노로 전환되는 시기로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사회로 정의되었다. 고려 사회와 조선 사회를 중앙 집권적인 지배체제 하에서 농노의 생산이 주가되는 직권적 봉건제 시대로 보았다. 백남운 선생의 학설은 북한 학계의 주된 학설이 되었지만 1959년에 북한학계는 삼국 이전을 고대 노예제 사회로 삼국 이후와 고려, 조선 시대를 중세 봉건 사회로 인식하였다. 한편 남한 학계에서는 강진철 선생이 『한국사 연구 입문』에서 고려 사회를 1170년 무인 집권기까지는 고대 노예제 사회로 보았고 무인집권기부터 고려 멸망까지를 중세로 넘어가는 과도적 단계로 인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