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 황지우-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들어가며
◈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 전반적인 시적 표현-고향의 이미지
◈ 끝으로-어느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

본문내용

◈ 들어가며
시인이 말하길 새들마저 뜨고 싶은 세상이란, 정의 사회 구현의 구호 아래 숙정과 통폐합 바람이 부는 가운데 컬러 텔레비전에서 연일 팔육 팔팔을 떠들던 80년대초 국운상승기였다. 그런 이 땅을 떠나자는 이 불경스러운 시집은 80년대 시의 한 상징으로 남았다.
이 시집은 시적으로도 불순했다. 골목벽보, 시사만화, 속칭 [빨간책]의 한 대목, 상업광고 등 시인이 선진조국 서울의 일상 속을 어슬렁거리며 마주치는 [세상 돌아가는 꼴]이 시에 원색적으로 삽입된다. 이를 두고 당대 평론가들은 시의 형태파괴, 혹은 해체시의 전범이라고 칭송했다. 그런데 정작 시인은 그런 거창한 비평용어에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현실이 일그러지면 시도 일그러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에서 내 나름대로 의미심장한 형식을 쓰려고 했다. 나는 시를 훼손한다는 비판을 두려워할 여유가 없었다. 그만큼 내가 전하려는 메세지가 급했다. 그게 남들 눈에는 형태파괴로 비쳤던 모양이다."
이 시집에는 스트레스 해소용의 풍자시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미학을 전공한 시인의 회화적이면서 감각적 이미지들이 현실을 아파하는 시인의 처절한 심정을 아름답게 드러내는 시들이 도처에 번득인다. 시인이 먼 바다를 날아가는 철새떼의 자유와 쌍무지개의 아름다움을 노래할 때 그가 속한 80년대적 현실의 조건은 더욱 더 비극적 색깔을 분명히 한다. 삶이란 저 너머에 아름다움이 있기에 슬프고, 그처럼 슬픈 삶을 지고 가는 인간의 초상은 아름답다는 것이 이 시집의 전언이다. 조선일보 97년 11월 11일 기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문학] 황지우-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7 페이지
    1983년 황지우의 첫 시집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가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은 시를 모독하는 불경스런 말장난으로 가득 찬 이 시집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 퍽 곤혹스러워했다. 그는 전략적으로 시집 여기저기에 오랫동안..
  • [현대시] 황지우 -에프킬라를 뿌리며 2 페이지
    왠지 내가 선택한 이 ‘에프킬라를 뿌리며’라는 시는 시위나 대모의 냄새가 난다. 특히 최루가스의 냄새가 난다. 그의 뒤를 캐보자. ‘1973년 유신 반대 시위에 연루, 강제 입영하였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 [국문]황지우 시 연구 9 페이지
    1. 서론 황지우는 모더니즘과 형태의 파괴, 비관론, 낭만주의, 냉소주의, 신비주의 등의 다양한 비평적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1980년대라는 시대를 통과한 시인은 종래의 시가 지닌 내용과 어법으로는 현실의 모순을 ..
  • 황지우 연구 8 페이지
    2. 황지우의 시세계관 2-1.낯설게 하기 황지우의 시집을 읽고 나면, 혼란스러움과 당혹감이 교차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전통적으로 서정시에서 시적 주체와 세계, 그리고 독자 사이의 거리는 존재하지 않는 것에 반해, 그의 시..
  • [국어교육] 시인 황지우에 대하여 5 페이지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살펴보면 가장 최근에 회자되고 있는 시대가 바로 1980년대 일 것이다. 그 당시의 사회적 혼돈과 억압은 우리국민들에게 엄청난 시련을 안겨 주었고 그 파장은 문인들이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에는 이른바 민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