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개론, 논리와사고] 인식론(지식에 관하여)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이 내주신 어떤 철학책의 일부(60페이지정도)를 읽고 정리한 것인데, 인식론(우리가 안다고 하는것은 무엇인가?)에 대강을 살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지식을 얻는 방법으로 내세워지는 주요한 것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람이 안다고 주장하는 가장 분명한 방식은 감각기관에 의거해서 주장하는 것이다. 지식들은 우리의 기억으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기억은 어떤 것을 아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기억이 틀릴 수 있다는 경우를 들어 모든 기억을 틀릴 수 있다고 비약해서는 안 된다. 기억이 틀릴 수 있다는 주장 역시 기억에 의존하고 있을 뿐이다. 이성은 지식 획득의 또 다른 근원으로 간주된다. 눈으로 보거나 손으로 만짐으로써가 아니라 생각으로 이치를 풀어냄으로써 지식에 도달한다고 본다. 논리적으로 추론함으로써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확신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신념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한다. 어떤 진술을 확신한다고 해서 안다고는 볼 수 없다. 그 진술이 틀리다고 확신하는 사람이 있을 때도 아무런 반박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확신에 의한 지식획득 방법은 서로 논증 없는 싸움밖에 안 된다. '확신한다'는 말은 그렇게 말한 사람을 신뢰하거나 신임한다는 뜻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그 사람에 대한 과거 경험에서 얻은 신임이 훌륭한 근거가 된다고 생각한다. 직관에 의한 방법도 확신의 경우와 같은 방식으로 비판 할 수 있다. 그러나 직관에 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대부분의 사람에 비해 훨씬더 세심하게 관찰하는 사람이거나 다른 사람들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주 사소한 실마리'를 알아차리는 사람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