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종교와의 관계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서론 : 종교의 정치참여 문제
한국의 정치와 종교: 이분법적 세계관과 비타협적 극단주의
한국의 정치와 종교 : 의존적 성향과 권위주의
결론 : 불간섭과 비개입

본문내용

1. 서론 : 종교의 정치참여 문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국 정치의 문제점으로서 대체로 다음과 같은 2가지를 지적하고 있다.

우선 우리 나라의 정치인들은 흔히 배타적인 파벌의 형성을 통하여 자신과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그 과정에서도 비타협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한국의 정치에서는 갈등과 대립구조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한국의 정치가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권위주의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정치는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고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데 근본적으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점들은 한국의 역사적·정치적 경험 속에서 오랫동안에 걸쳐 응결되어 한국인들의 심층 기저에 잠재되었던 의식이 정치행태로 나타난 것으로서―즉 정치문화와 관련된 문제로서―법과 제도의 개혁만으로 바로잡을 수 있는 문제는 아닌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정치문화의 폐단을 시정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으로서 종교의 적극적인 역할에 큰 기대를 걸기도 한다.

이들에 의하면, 종교는 포용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날카로운 정치의 논리를 순화하면서 계층간의 갈등을 치유하고 완화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데 적격이라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